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50억 클럽' 늑장 줄소환, 수사라도 제대로 하라

입력
2021.11.29 04:30
27면
0 0
검찰이 대장동 개발업자들로부터 금품을 받았거나 제공을 약속받았다는 이른바 '50억 클럽' 명단에 포함된 곽상도(왼쪽) 전 의원과 권순일 전 대법관을 27일 동시에 소환했다. 연합뉴스

검찰이 대장동 개발업자들로부터 금품을 받았거나 제공을 약속받았다는 이른바 '50억 클럽' 명단에 포함된 곽상도(왼쪽) 전 의원과 권순일 전 대법관을 27일 동시에 소환했다. 연합뉴스

검찰이 대장동 비리의혹 가운데 ‘50억 클럽’ 명단에 오른 4명을 조사했다. 주말에 소환된 4인은 박영수 전 특별검사와 곽상도 전 의원, 권순일 전 대법관, 홍선근 머니투데이 회장이다. 의혹이 제기된 지 2, 3개월 만에 이뤄진 늑장조사다. 수사촉구 여론을 무마하는 차원이 아니라면 한 점 의혹이 남지 않게 제대로 수사해야 한다.

문제의 4인은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대장동 세력의 로비 대상자라며 공개한 ‘50억 클럽 리스트 6인’에 포함된 인사들이다. 박 전 특검은 화천대유 고문변호사로 활동했고, 금품로비를 받은 의혹이 불거진 상태다. 딸은 화천대유에 근무하며 미분양 아파트를 저가에 분양받은 것은 물론 고액 퇴직금도 약속받았다고 한다.

곽 전 의원은 아들이 화천대유에서 위로금과 퇴직금 명목으로 받은 50억 원이 알선수재란 의심을 받고 있다. 2015년 대장동 사업 우선협상대상자 공모를 앞두고 화천대유가 참여한 하나은행 컨소시엄이 유지되도록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것이다. 권 전 대법관은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 선거법 위반 사건에 무죄 의견을 낸 것과 퇴임 뒤 화천대유 고문으로 일하며 월 1,500만 원씩 받은 사실이 맞물려 논란이 됐다. 홍 회장은 김만배 화천대유 대주주와 거액의 금전거래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간 검찰 수사는 대장동 비리의혹의 윗선이나 몸통을 밝힐 의지를 보여주지 못한 게 사실이다. 수사력을 집중해도 모자랄 판에 수사팀 7명이 코로나 확진을 받았고, 쪼개기 회식 논란 속에 수사를 총괄하던 부장검사는 교체됐다. 결국 22일 중간수사 발표에서 검찰은 대장동 비리의 몸통과 직결된 배임죄에 대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과 김만배씨 등의 공모로 일단락 지었다.

검찰의 이번 '50억 클럽' 줄소환은 수사의 초점을 윗선 대신 로비 의혹으로 옮긴 결과로 볼 수 있다. 대장동 특검의 필요성을 보여주는 또 한번의 사례가 되지 않게 타당한 결론을 내놓길 기대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