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재명 "대규모 공공주택 공급...청년 우선 배정"

알림

이재명 "대규모 공공주택 공급...청년 우선 배정"

입력
2021.11.06 17:02
수정
2021.11.06 21:30
0 0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6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에 위치한 ‘장안생활’을 방문해 입주민 청년들과 간담회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6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에 위치한 ‘장안생활’을 방문해 입주민 청년들과 간담회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6일 서울 동대문구의 한 청년 공유주택을 찾아 청년들에게 공공주택을 우선 공급하는 방안을 밝혔다. 치솟은 집값 등 부동산 문제에 뿔난 2030세대 청년들의 마음을 되돌려보겠다는 의도로 읽힌다.

이 후보는 이날 동대문구에 있는 청년주택 '장안생활'을 둘러보며 청년들과 간담회를 갖고 부동산 정책을 토론했다. 이 자리에서 그는 "일반적으로 상상할 수 없는 대규모 공공주택 공급계획을 갖고 있다"며 "억강부약 정신에 따라 우리 사회의 가장 취약한 계층인 청년들에게 우선적으로 (공공주택) 포션(할당)을 주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공급방안에 대해 "재건축이든 재개발이든 택지개발을 할 때 일정 비율을 사회공유주택으로 배정하면 된다"며 "5%나 10%만 해도 상당 정도 공유주택을 만들고, 사실 그게 훨씬 효율적으로 (택지를) 쓰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공공택지개발은 국가권력을 활용한 것이니 싸게 강제수용할 수 있다. 그걸 사회공유주택으로 하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투기 세력을 겨냥해선 "주거용이 아닌 투자 및 투기용 보유를 너무 당연시하는 이들이 있다"며 "'자유 민주주의 국가에서 내가 집을 한 채 갖든 100채 갖든 왜 관여하냐'는 기본적인 입장이 있었는데 그런 생각을 이제 좀 바꿔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집은 공공재고 땅은 국민 모두의 것"이라며 "이런 생각을 확고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공약인 '누구나집'도 인용했다. 그는 "송 대표의 '누구나집'은 금융지원을 대대적으로 해서 순차적으로 타파하겠다는 것"이라며 "(공공주택 공급의) 일부는 기본주택, 일부는 일반분양, 일부는 누구나집으로 하려 한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기본주택'은 이 후보의 부동산 핵심 공약으로, 중산층을 포함한 무주택자 누구나 저렴한 임대료(85㎡ 기준 월 60만 원)로 역세권 등에서 30년 이상 거주가능한 공공주택을 말한다.

박재연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