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재명 "대장동 아무리 뒤져봐라...100프로 관련 없다"

알림

이재명 "대장동 아무리 뒤져봐라...100프로 관련 없다"

입력
2021.10.25 14:24
수정
2021.10.25 14:24
0면
0 0

"그런 각오 없이 여기까지 왔겠나" 선 그어
"중도층은 더 나은 세상 바라는 합리주의자"
"의지·실력·신뢰·애민 등을 보고 판단할 것"
"진인사대천명인데 언제나 좋은 결과 있었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25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퇴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이재명 경기지사가 25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퇴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이재명 경기지사가 “저를 아무리 뒤져도 100퍼센트 (비리가) 없다”고 대장동 사건에 확실히 선을 그었다.

이 지사는 25일 경기도청 출입기자들과의 차담회에서 “성남시장 시절 ‘공무원은 사선에 올라온 표적이다. 공정성을 의심받는 순간 수사 받고 죽는다’고 늘 얘기했다”면서 “장담하는 데 저를 아무리 뒤져도 100퍼센트 없다. 그런 각오 없이 여기까지 왔겠냐”고 말했다.

그는 “성남도시공사는 가장 큰 산하단체인데 공모를 통해 모르는 사람이 초대 사장으로 뽑혔다”면서 “조직운영에 신념이 있는데 사람을 내편이 아니어도 내편이 될 수 밖에 없는 자리에 쓰면 내편이 되더라”고 인사철학도 밝혔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에 대해서는 "황당하다"고 다시 한번 아쉬움을 표했다.

그는 두터운 중도층에 대해 “중도층은 어정쩡한 게 아니라 진영에 구애 받지 않는 합리주의자들”이라면서 “더 나은 세상을 바라는 사람들로 국민에게 도움이 되는 정책을 잘 설명하고 실천할 거라는 믿음으로 설득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낙연 전 총리와의 원팀과 관련해서는 “최선을 다해서 잘 설득하고 끌어안고 가겠다”면서 “저는 잘 되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대선을 앞둔 심정을 ‘진인사대천명’으로 표현하고 “최선을 다하면 결과는 하늘의 뜻이다. 연연한다고 되는 것도 아니다”면서 “실제로 그렇게 살아왔는데 언제나 예상보다 좋은 결과가 있었다”고 의미심장하게 말했다.

야당에서 나온 소시오패스 발언에 대해서는 “나를 오래 경험한 사람들에게 물어봐 달라”고 가볍게 받아 넘겼다.

토론하기 편한 야당후보가 누구냐는 질문에는 “내가 보기에 상대가 토론 잘 안 하려고 할 것 같다. 그분들 보니까 재밌더라”면서 자신감을 표했다.

이 지사는 마지막으로 “국민들은 결국 누가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지를 보고 판단할 것”이라면서 “선한 의지가 있느냐, 실력이 있느냐, 믿을 수 있느냐, 권한을 국민을 위해 쓰느냐 등 네가지를 보고 판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범구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