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자율주행' 위한 차세대 교통 인프라, 올해부터 구축 추진

알림

'자율주행' 위한 차세대 교통 인프라, 올해부터 구축 추진

입력
2021.10.19 14:43
0 0

19일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30' 확정

지난해 10월 제주시 애월읍 평화로의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 실증사업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구간에서 KT의 자율주행 버스가 시범 운행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해 10월 제주시 애월읍 평화로의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 실증사업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구간에서 KT의 자율주행 버스가 시범 운행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완전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에 대비해 올해부터 전국 주요 도로에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 구축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19일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지능형교통체계(ITS) 기본계획 2030'을 심의 및 확정했다고 밝혔다. ITS는 자동차와 도로 등 교통수단과 시설에 첨단기술을 적용, 교통 흐름을 개선하고 안전을 증진하는 시스템을 뜻한다. 정부는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에 따라 10년 단위로 교통체계를 개발하기 위한 법정 계획을 수립하는데, 이번 기본계획(3차)은 올해부터 오는 2030년까지 10년간을 아우른다.

3차 기본계획 목표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기술을 활용해 교통시설과 교통수단 간 복합적·쌍방향적 소통을 활성화하고, 이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수집한 정보를 공유해 교통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정부는 우선 눈앞에 다가온 자율주행차와 드론, 비행택시 같은 도심항공교통(UAM·Urban Air Mobility) 등 새로운 교통수단의 원활한 도입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힘쓸 계획이다. 2027년 완전자율주행차 상용화에 대비해 C-ITS 통신 인프라 구축을 추진하고, 자율주행차와 인프라 간 정보 교환을 위한 보안인증체계도 마련한다. 또 도심 내 항공교통 수단의 수직이착륙을 위한 시설과 설비에 관한 기준을 만들고 안전한 운항을 위한 도심 3차원 지도도 구축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도로교통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돌발상황을 감지하는 스마트 폐쇄회로(CC)TV 모니터링 시스템을 주요 구간에 확대 설치하고, 실시간 노면상태 및 장애물을 감지해 운전자에게 제공하는 도로상태 관리시스템 등도 마련한다. 안석환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은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국민들이 출발지부터 도착지까지 보다 안전하면서도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교통체계가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승엽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