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시세차익 1800배 투기의혹' KTX울산 역세권 연결도로 결국 행정사무조사로

알림

'시세차익 1800배 투기의혹' KTX울산 역세권 연결도로 결국 행정사무조사로

입력
2021.10.14 17:20
0 0

삼동면~KTX 울산역 도로 개설사업 전반 조사 필요
국민의힘 "대장동 의혹 물타기" 반발

울산시의회가 14일 본회의에서 KTX울산역 연결도로에 대한 행정사무조사 시행 건의의 건을 의결하고 있다. 연합뉴스

울산시의회가 14일 본회의에서 KTX울산역 연결도로에 대한 행정사무조사 시행 건의의 건을 의결하고 있다. 연합뉴스


울산시의회가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땅 투기의혹으로 번진 KTX울산 역세권 연결도로 사업에 대한 행정사무조사에 나선다.

울산시의회는 14일 오전 제22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 11명이 제안한 'KTX울산 역세권 연결도로 사업에 관한 행정사무조사 건의안'을 가결했다. 재석의원 21명 가운데 민주당 의원 16명은 모두 찬성표를, 국민의힘 소속 의원 5명은 모두 기권표를 던졌다.

이에 따라 행정사무조사는 다음 본회의에서 특별위원회 구성을 시작으로 3개월 여간 진행될 예정이다. 11월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심의 일정을 고려하면 본격적인 조사는 내년 초 쯤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해당 안건을 대표 발의한 장윤호 시의원은 "개발이득에 대한 국민적 공분이 큰 상황에 KTX 울산 역세권 연결도로 노선 변경에 대한 의혹이 제기됐다"며 "통상적인 의정활동으로는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는데 한계가 있는 만큼 행정조사를 통해 절차적 정당성 등을 따져보고자 한다"며 제안 이유를 밝혔다.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은 "수년간 아무 문제가 없던 일을 왜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를 앞두고 들고 나오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대장동 사건을 물타기하기 위한 정치적인 쇼"라고 날을 세웠다.

울산시 관계자도 "잠정 결정된 도로노선으로 보상비와 사업비, 주민 민원 등을 고려해 결정될 예정"이라며 "특정인의 입김이 작용할 수도 없고, 도로개설로 인한 이익도 없는 상황"이라고 일축했다.


KTX울산 역세권 연결 도로 노선안.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 SNS캡처.

KTX울산 역세권 연결 도로 노선안.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 SNS캡처.


앞서 무소속 양이원영 국회의원은 지난 6일 기자회견을 열고 "2007년 울산 역세권 연결도로 노선이 당초 계획과 달리 왜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소유 임야로 휘어져 관통하는 노선으로 변경됐는지 의문"이라며 "이 과정에서 김 원내대표가 1,800배의 시세차익을 올리게 됐다"고 투기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이튿날 김 원내대표는 SNS를 통해 "도로계획 수립 관련 자료가 몽땅 민주당 소속 울산시장 수중에 있으니 전부 확인하고 조사하면 될 일"이라며 "상수원 보호를 위해 수도법에 의한 행위제한을 받는 지역이고, 송전철탑이 2개가 세워져 있는 가파른 산지인데 무슨 역세권이고, 640억 원에 1,800배라는 건지 황당무계하다"며 반박했다.

울산= 박은경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