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대장동 키맨' 유동규 체포, 실체 규명 속도내야

입력
2021.10.02 04:30
23면
0 0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여야가 대장동 특혜의혹과 관련 책상에 손팻말을 붙이고 있다. 오대근 기자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여야가 대장동 특혜의혹과 관련 책상에 손팻말을 붙이고 있다. 오대근 기자

검찰이 1일 대장동 특혜 개발 비리 의혹의 핵심 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긴급체포했다. 경찰은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씨 등 8명을 출국금지 조치했다. 긴급체포와 출국금지는 혐의가 상당히 입증됐을 때의 조치인 만큼 검경의 수사에 속도가 붙은 모습이다.

유씨와 김씨는 남욱 변호사, 정영학 회계사와 함께 ‘대장동 게이트’의 4인방으로 꼽힌다. 특히 대장동 개발 실무책임자인 유씨는 사업 시행사인 '성남의뜰' 주주 구성과 수익금 배분방식을 설계해 화천대유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받는다. 그 대가로 배당수익을 요구했다는 주장도 나와 있다. 화천대유의 자회사 천화동인 5호 소유주인 정 회계사가 지난달 27일 검찰에 제출한 녹취록에 이런 정황이 담겼다고 한다.

유씨는 녹취록 내용을 부인한 상태이나 압수수색 때 휴대전화를 창 밖으로 던져 증거 인멸까지 시도하면서 의혹은 굳어져 있다. 검찰이 그의 입을 열면 대장동 사업의 기획과 추진 과정에서의 금품로비, 특혜 의혹도 실마리를 찾게 된다. 유씨는 대장동 사업 이후 경기관광공사 사장으로 영전해 이재명 경기지사의 측근으로도 지목돼 있다. 수사의 불똥이 어디로 튈지 알 수 없는 것이다.

이처럼 파장이 큰 수사를 검찰과 경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분산해 진행하는 것은 효율적이지 않다. 신속하고 객관적인 진실 규명을 위해선 수사력 집중이 필요한데 세 가닥으로 나눠 진행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

이번 의혹에는 여야 유력 대선주자들이 모두 거론되고 있다. 각 당 대선 경선이 종료된 이후 후보들에 대한 수사는 역대 선거가 보여주듯 가능하지 않다. 후보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라도 빠른 의혹 규명이 필요하다. 어제 시작된 국정감사가 특검, 합동수사본부 등을 놓고 파행을 거듭한 것도 이런 문제 때문이다. 앞서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한 검찰과 공수처의 두 갈래 수사는 공수처로 교통정리됐다. 대장동 의혹도 정치적 선택이 아닌 실체적 진상을 조속히 규명할 방도를 찾기 바란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