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무릎 골관절염 환자 60%가  '손발톱 무좀' 동반

입력
2021.09.23 21:40
수정
2021.09.23 21:53
0 0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손발톱 무좀으로 알려진 ‘조갑진균증’은 손발톱 주변에 피부 사상균ㆍ효모 같은 진균이 전염돼 나타나는 피부 질환이다.

나이가 들수록 많이 발생하고 손톱보다 발톱에서 더 자주 나타나며, 덥고 습한 여름철에는 특히 발병률이 높다.

단순한 무좀이라 여겨 방치되기 쉽지만 당뇨병이나 면역력이 저하된 사람에게는 합병증이 생길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어 치료와 관리가 중요하다.

이런 가운데 서울대병원 운영 서울시 보라매병원 조소연 피부과 교수, 강승백 정형외과 교수팀은 무릎 골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조갑진균증(손발톱진균증) 유병률을 분석한 연구 결과를 내놨다.

연구팀은 2018년 8월~2019년 8월 보라매병원 정형외과를 찾은 무릎 골관절염 환자 520명을 대상으로 조갑진균증 유병률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두 질환의 중증도 사이의 연관성을 비교했다.

그 결과, 전체 대상자의 59.2%(308명)에서 조갑진균증이 진단됐는데, 이는 일반적인 조갑진균증 유병률인 4.3%보다 14배 높고, 60세 이상 유병률인 20.7%보다 크게 높은 수치다.

연구팀은 또한 무릎관절 골관절염 진단 척도인 ‘켈그렌-로렌스 분류법(Kellgren-Lawrence)’을 기반으로 무릎 골관절염 중증도를 분류해 조갑진균증 중증도와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 둘 사이의 유의한 연관성을 확인했다.

무릎 골관절염 중증도가 낮은 그룹의 ‘조갑진균증 중증도 지수(SCIO)’는 평균 12.3인 데 비해 중증도가 높은 그룹의 SCIO는 평균 16.3으로 30%가량 차이가 나타나 무릎 골관절염 중증도가 높을수록 조갑진균증 발병과 악화 위험도 함께 상승했다.

조소연 교수는 “이번 연구로 무릎 골관절염 환자는 조갑진균증 발병 위험이 높고, 두 질환 중증도 사이에 유의한 연관성이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며 “조갑진균증은 손톱보다 발톱에 주로 발병하는데, 관절염 중증도가 높아짐에 따라 자기 관리가 어려워지게 되고, 이것이 유병률에도 일정 부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했다.

조 교수는 이어 “무좀으로 사소하게 여겨지는 조갑진균증은 특히 노인에게는 막대한 의료 부담을 줄 수 있는 손발톱 질환이므로 무릎 골관절염이 있는 고령자는 자신의 손발톱 관리에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구 결과는 국제 피부과학회지인 ‘액타 더마토베네리올로지카(Acta Derm Venereol)’ 8월호에 게재됐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