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대선 주자 부동산 검증, 말이 아니라 실천으로

입력
2021.08.27 04:30
27면
0 0


여야 정당들이 국민권익위에 의뢰해 소속 의원들의 부동산 거래를 조사한 결과가 나오자 대선 주자들도 부동산 검증을 받자는 의견이 커지고 있다. 대선 주자들도 일제히 찬성 입장을 밝히며 호응한 만큼 못 할 게 없는 상태다. 여야 지도부가 즉시 협의에 착수해 실천으로 보여야 한다.

대선주자 부동산 검증론은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이 23일 “국회의원은 다 받으면서 대선 후보가 되겠다는 사람들이 안 받으면 안 된다”고 제안하면서 촉발됐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즉각 호응했고 유승민 전 의원은 “왜 부동산만 하냐, 재산 형성 과정 전반에 대해 검증할 필요가 있다”고 범위를 넓혔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도 “불응할 이유가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에 대해 여권의 정세균 전 총리, 이낙연 전 대표 등 경선 주자들도 일제히 호응했다. 김두관 의원은 “당장 이달 안에 모두 공개하고 국가권익위에 넘겨 검증받고 투기자는 즉각 사퇴하자”고 제안했다.

대선 국면이 진행되면 상대 캠프 측과 언론 등을 통해 어차피 검증 과정을 거칠 수밖에 없다. 이 과정에서 네거티브 공세로 진흙탕 싸움을 벌이는 것보다 국민권익위가 일괄 조사하면 투명성을 높여 잡음을 줄일 수 있다.

다만 대선 주자들이 구체적인 절차까지 언급한 것은 아니어서 현실화 여부는 지켜봐야 한다. 국민의힘이 권익위의 신뢰성을 지적했던 만큼 조사기관을 두고 의견이 엇갈릴 수 있다. 또 윤 전 총장의 장모 재산을 염두에 두고 검증론이 제기된 측면도 있어 검증 범위를 두고 논란이 일 수 있다. 권익위가 국회의원들을 조사할 때는 배우자 및 직계 존·비속으로 한정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국회의원들에 대한 권익위 조사 방식을 그대로 따르는 것이지만 주자들의 동의하에 더욱 넓히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 주자들은 부동산 검증론에 대해 “못 깔 것 없다”고 자신했다. 여야 당 지도부가 머뭇거릴 이유가 없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