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용인시, 기흥·구성구 분구 추진... 시민들 찬·반 팽팽

알림

용인시, 기흥·구성구 분구 추진... 시민들 찬·반 팽팽

입력
2021.08.09 01:00
12면
0 0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찬반 의견 동시 올라
반대 "인구 증가 분구는 지역발전… 불균형 초래"
찬성 "구성구 속하지 않은 일부 지역 주민 주장"

용인시는 기흥구를 기흥구와 구성구(가칭)로 분구하는 안을 행안부에 제출했다. 왼쪽 위 분홍색이 수지구, 가운데 구성구(튀어나온 부분), 아래 기흥구, 오른쪽 처인구. 용인시 제공

용인시는 기흥구를 기흥구와 구성구(가칭)로 분구하는 안을 행안부에 제출했다. 왼쪽 위 분홍색이 수지구, 가운데 구성구(튀어나온 부분), 아래 기흥구, 오른쪽 처인구. 용인시 제공

경기 용인시가 기흥구 분구를 놓고 주민 설문을 진행 중인 가운데,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 ‘찬성’과 ‘반대’ 글이 동시에 올라오는 등 주민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현행 지방자치법 등에는 자치구 평균 인구가 20만 명 이상일 경우 행정안전부장관 승인을 거쳐 분구할 수 있다.

8일 용인시에 따르면 시는 인구 44만여 명의 기흥구를 기흥구와 구성구(가칭)로 분구하는 행정 절차 및 주민 설문을 진행 중이다. 분구 안은 현재 경기도를 거쳐 행안부에 건의됐다. 인구 증가에 따른 원활한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분구가 불가피하다는 게 용인시의 입장이다.

분구가 될 경우 기흥구에는 △신갈 △영덕 1·2동 △구갈 △상갈 △보라 △기흥 △서농 등 8개 동(22만3,677명)이 속하고, 구성구에는 △구성 △마북 △동백 1·2·3동 △상하 △보정 등 7개 동(21만7,158명)이 편입된다.

용인시민들의 찬반 여론은 팽팽하다. 청와대 게시판에 올라온 청원 글도 이날 오후 3시 현재 ‘반대’ 글에 3,722명, ‘찬성’ 글에 4,247명이 동의했다.

분구에 반대한다는 청원인은 “분당구와 화성시가 분구에 실패한 이유는 주민들이 속하고자 하는 자치구의 경계에 대한 분쟁이 주를 이뤘다”며 “분구가 되면 구성구에는 플랫폼시티와 뉴스테이 등이 예정돼 인구가 증가하는 반면 기흥구는 오히려 인구가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자치구별 불균형으로 복지나 기반시설(학교 등) 대처에 대한 상대적 불이익이 우려된다는 것이다.

반면 찬성한다는 청원인은 “2005년 구성읍이 기흥읍에 통합될 당시 구성구 분구는 이미 지역주민들에게 기약된 일로 적극 추진해야 한다”며 “구성구에 포함되지 않은 기흥구의 특정동 주민들이 ‘분구와 해당 지역 개발은 세금 낭비이자 재산 피해’라는 주장을 내세우며 타협점 없는 반대 목소리만 내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고 이기적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용인시 관계자는 이에 대해 “기흥구가 분리되면 보건소가 한 곳 더 늘어나는 등 행정서비스의 질과 수준이 지금보다는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도 “시민들 의견을 충분히 수렴할 것이며, 분구될 경우 주민 갈등 해소와 지역 균형 발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명수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