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중흥·KDBI, 대우건설 인수 MOU 체결…노조 반발 디딜까

알림

중흥·KDBI, 대우건설 인수 MOU 체결…노조 반발 디딜까

입력
2021.08.01 21:46
0 0

중흥·KDBI, 대우건설 인수 위한 양해각서 체결
이르면 연내 매각 절차 마무리 될 수도

광주 북구 중흥건설 사옥. 중흥건설 제공

광주 북구 중흥건설 사옥. 중흥건설 제공

대우건설 매각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중흥건설이 대우건설 인수에 속도를 낸다.

KDB인베스트먼트(KDBI)는 대우건설 주식매각과 관련해 지난달 30일 중흥컨소시엄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중흥건설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지 약 한 달 만이다. 대상주식은 2억1,093만1,209주(지분율 50.75%)다.

KDBI는 이번 MOU 체결 후 상세실사 및 협상 절차를 거쳐 주식 매매계약을 체결한다는 방침이다. 업계에서는 이르면 연내 매각절차가 마무리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KDBI 관계자는 "향후 매각 절차를 차질 없이 진행해 대우건설이 조속한 경영 안정화와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 구축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KDBI의 매각 과정에 대해 '졸속 매각'이라고 비판하고 있는 대우건설 노조의 반발은 중흥이 대우를 품기 위해 넘어야 할 또 다른 산이다. 노조 반대로 인수가 무산될 가능성은 낮지만 가입률 50%에 달하는 노조의 반발이 지속될 경우 인수에 따른 시너지 효과가 반감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전국건설기업노동조합 대우건설지부 관계자는 "지난달 조합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쟁의행위 찬반 투표 결과 참여율 85.3%, 찬성률 95.9%로 총파업이 가결됐다"며 "오는 18일 1차 총파업에 돌입하고 중흥건설 매수자 실사 저지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최다원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