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역사를 잊은 日… 성인 49% "패전일에 가해·반성 언급 필요없다"

알림

역사를 잊은 日… 성인 49% "패전일에 가해·반성 언급 필요없다"

입력
2021.08.01 20:00
수정
2021.08.01 20:26
0 0

도쿄신문, '패전 76주년' 관련 여론조사 결과?
아베 총리 재임 9년간 과거사 반성 언급 전무
전쟁 세대 줄어들면서 역사 인식 차이 심화돼

2020 도쿄올림픽이 열리고 있는 지난달 28일 일본 도쿄 시내에서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횡단보도를 건너고 있다. 도쿄=AP 연합뉴스

2020 도쿄올림픽이 열리고 있는 지난달 28일 일본 도쿄 시내에서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횡단보도를 건너고 있다. 도쿄=AP 연합뉴스

올해로 ‘제2차 세계대전 패전 76주년’을 맞은 일본 사회에서 성인의 절반가량이 과거 일본 제국주의 시절에 대한 ‘반성의 뜻’을 표명할 필요가 없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아시아의 다른 나라들을 침략했던 ‘가해의 역사’를 외면하고 지우려 했던 아베 신조 정권 시절의 사회적 분위기가 여전하다는 방증으로 풀이된다.

1일 도쿄신문에 따르면 일본여론조사회가 유권자 1,889명(유효 답변 기준)을 대상으로 6, 7월 우편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49%가 올해 패전일(8월 15일) 추도식에서 ‘총리가 가해와 반성을 언급할 필요가 없다’고 답했다. 이와 반대로 ‘언급을 해야 한다’고 답한 비율은 47%였다.

1995년 무라야마 도미이치 총리의 이른바 ‘무라야마 담화’ 이후 역대 일본 총리들은 패전일 추도식에서 아시아 각국에 대한 일본의 가해 행위를 언급했다. 당시 무라야마 전 총리는 “식민지 지배와 침략으로 많은 나라들, 특히 아시아 나라들의 사람들한테 큰 손해와 고통을 줬다”며 “의심할 여지 없는 이 역사적 사실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이에 다시 통절한 반성의 뜻과 진심으로 사죄하는 마음을 표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아베 신조 전 총리는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재임 9년간 이를 언급하지 않았다. 이번 여론조사에서 도쿄신문은 이를 설명하고 물었더니 성인 절반이 ‘가해나 반성을 언급하지 않아도 된다’고 답한 것이다. 일본에서 전쟁을 겪지 않은 세대가 점점 줄어들면서, 제국주의 침략 피해를 입은 나라들과의 역사 인식 차이도 더 벌어지고 있는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아베 전 총리의 후임자인 스가 요시히데 총리가 오는 15일 취임 후 첫 패전일 연설에서 일본의 가해 행위와 관련해 어떤 입장과 태도를 취할지도 주목된다.

일본이 앞으로 전쟁을 하게 될 가능성을 묻는 질문엔 ‘없다’는 응답이 58%로, ‘있다’(41%)보다 많았다. 이유로는 ‘전쟁 포기와 전력 불보유’를 규정한 헌법 9조를 거론한 응답자가 55%로 다수를 차지했다.

도쿄신문은 ‘전쟁 가능성이 있다’는 답변과 관련, 지난해보다 9%포인트 늘었다는 사실을 지적하면서 ‘미국-중국 갈등’이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분석했다. 다만 일본 자위대의 지위에 대해선 ‘현행 헌법의 평화주의 원칙에 따른 전수방위를 엄수해야 한다’는 응답이 74%로 압도적이었다. ‘개헌을 통해 정식 군대로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은 21%에 그쳤다.

또, 미래 전쟁에서 핵무기가 사용될 가능성에 대해선 66%가 ‘있다’고 답했다. 일본 정부가 비준을 거부하는 유엔 핵무기금지조약 참여 여부를 묻는 질문엔 ‘일본이 유일한 전쟁 피폭국인 점을 고려해 참여해야 한다’는 답변이 71%로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도쿄올림픽에 대한 여론은 긍정적 견해가 다소 우세했다. ‘올림픽이 세계 평화에 기여한다’는 답변은 56%, ‘그렇지 않다’고 답한 부정적 의견은 42%로 각각 집계됐다.

김표향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