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갈수록 높아지는 외교갈등… 美, 주러 대사관 직원 180여명 해고

알림

갈수록 높아지는 외교갈등… 美, 주러 대사관 직원 180여명 해고

입력
2021.07.31 11:03
N면
0 0

'현지인 채용 금지' 러시아 조치 여파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미국 정부가 러시아 주재 미 대사관에서 근무하는 현지직원 182명을 대거 해고했다. 외교관 추방 등 연초부터 양국이 빚어온 충돌의 연장선이다. 미국과 러시아 간 외교 갈등의 수위가 갈수록 높아지는 모습이다.

30일(현지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주러 대사관 직원 182명 해고 조치를 발표하며 “자국 인력 안전과 러시아 정부와의 외교 역량을 포함한 현지 활동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유감을 표했다.

이번 해고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지난 4월 ‘외국의 비우호적 행동에 대한 대응 조치령’을 발표하고 미국을 ‘비우호 국가’로 지정한 여파다. 당시 러시아는 내달 1일부터 자국과 대치 관계에 있는 국가의 대사관이나 총영사관, 정부 기관 등이 현지인을 직원으로 고용하는 것을 제한하거나 완전히 금지했다. 미국 역시 지난 5월부터 러시아 내 미국 공관들을 폐쇄하며 맞불을 놨다.

이번 조치로 당장 피해를 보는 건 양국 기업체와 현지 거주 미국인 등이다. 일상적인 영사 업무에 지장이 불가피해진 탓이다. 안 그래도 악화일로를 달리던 미국과 러시아 관계 역시 한층 더 냉각될 전망이다. 양국 관계는 러시아의 지난해 미국 대선 개입과 야권 인사 알렉세이 나발니 체포, 미국 정부 기관을 겨냥한 해킹 의혹 등이 불거지며 악화했고, 이는 상호 외교관 추방 사태로 이어졌다.

지난 4월 바이든 행정부는 해킹과 미국 대선 개입 혐의로 주미 러시아 외교관 10명을 추방했고, 러시아 정부도 미국 외교관 10명 추방으로 맞대응 했다. AP통신은 “최근 양국이 핵 군축 후속 회담을 이어가는 등 관계를 개선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이날 해고 결정은 양국 관계에 또 다시 압박을 가하는 조치”라고 설명했다.

허경주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