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왜 한국 입장만 들어주나" 유네스코 군함도 지적에 분개한 日

알림

"왜 한국 입장만 들어주나" 유네스코 군함도 지적에 분개한 日

입력
2021.07.14 16:00
수정
2021.07.14 16:17
0 0
지난해 6월 14일 도쿄 신주쿠구 총무성 제2청사 별관에 설치된 '산업유산정보센터'에 소개된 군함도 모습. 산업유산정보센터 제공

지난해 6월 14일 도쿄 신주쿠구 총무성 제2청사 별관에 설치된 '산업유산정보센터'에 소개된 군함도 모습. 산업유산정보센터 제공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가 일본 측이 당초 약속과 달리 강제노동의 역사를 제대로 전시하지 않았다고 지적한 데 대해 메이지(明治) 산업혁명 유산을 전시한 산업유산정보센터와 '군함도'(하시마·端島) 도민들이 분개하고 있다고 산케이신문이 14일 보도했다. 이들은 “유네스코가 한국 입장만 들어줬다”며 일본 정부에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산케이신문은 16일부터 열리는 세계유산위원회가 도쿄 소재 산업유산정보센터에 대한 전문가 실사 후 “(조선인 강제노동) 역사에 대한 전시가 부족하다며 ‘강한 유감’을 표명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한국 측의 강한 로비 활동이 배경에 있었을 것”이라는 일본 외교 소식통의 말을 인용했다.

신문은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관방장관이 “적절히 대응하겠다”고 했지만 “결의안이 수정될 전망은 없다”면서 전 군함도민들이 “조선인이라고 차별한 적은 없다”며 분노했다고 전했다. 이들은 신문에 “한국 측이 조선인에게 가혹한 노동을 강요했다면서 제시하는 자료는 거짓 자료뿐”이라며 “한국이 선전에는 능할지 몰라도, 사실무근 주장에 대해선 일본 정부가 의연하게 반박해 달라”고 주문했다. “왜 유네스코는 한국 입장만 들어주는가. 일본 정부는 뭘 하고 있는지 의문”이라며 분개하는 사람도 있었다. 이들은 가토 야스코 산업유산정보센터장 등과 함께 군함도 당시 조선인이 차별대우를 받은 사실이 없다고 주장해온 인물들이다.

앞서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는 지난달 정보센터에 대한 실사 후 당사국(일본)이 위원회 결정을 아직 충실히 이행하지 않은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하고, 다수의 한국인들이 본인 의사에 반하여 가혹한 조건하에서 강제 노역한 사실을 알 수 있도록 조치하라는 내용 등을 담은 결정문안을 12일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일본은 2015년 메이지 근대산업시설 23개소를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할 당시만 해도 조선인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가혹한 노동 등 역사를 알리겠다고 약속했지만, 지난해 6월 문을 연 산업유산정보센터는 전시 내용과 가이드 해설 등을 통해 ‘조선인에 대한 가혹행위는 없었다’는 주장을 계속해 왔다. 일각에선 유네스코가 이례적으로 강한 유감을 표명하게 된 것도, 전문가 실사 과정에서 이들의 강경한 자세를 확인했기 때문일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

도쿄= 최진주 특파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