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전국민 지원금' 합의도 번복도 안 했다는 이준석... 누구 말이 맞나

입력
2021.07.13 20:20
수정
2021.07.13 20:20
3면
0 0
송영길(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만찬 회동을 마친 후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

송영길(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만찬 회동을 마친 후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

화기애애했던 여야 대표 간 첫 만찬회동은 '합의 번복'에 따른 책임 공방만을 남긴 채 끝났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합의했다는 발표가 나온 지 100분 만에 국민의힘에서 "합의한 적이 없다"고 번복하면서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3일 "전국민에 지원한다고 (여야 대표가) 합의했다는 건 '팩트'가 아니다"라며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김 원내대표는 만찬 참석자가 아니다. 양당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두 대표가 전국민을 대상으로 한 재난지원금 지급에 합의한 것은 사실에 가깝다.

여야 대변인 "대표들이 불러준 대로 전했다"

양측이 합의했는지를 두고 입장을 갈리는 것은 만찬에 배석자가 없는 탓이다. 양당의 수석대변인이 동석할 예정이었지만, 이날부터 오후 6시 이후 3인 이상 회동이 금지된 탓에 두 대표 간 독대 형식으로 진행됐다.

두 대표는 회동 막바지에 다른 방에 있던 두 수석대변인에게 전화를 걸어 7가지 합의사항을 불러줬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이 송 대표의 전화를 받아 스피커폰 기능을 활용해 네 사람이 내용을 공유했다. 고 수석대변인과 황보승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를 메모해 대기 중이던 취재진에 발표했다.

두 사람은 7가지 합의사항을 번갈아가며 읽었는데, 재난지원금 합의 발표는 황보 수석대변인 몫이었다. 그는 "현재까지 검토된 안에 비해 훨씬 상향된 소상공인 지원을 두텁게 하는 안, 그리고 전국민 재난재원금을 지급하는 방향으로 하고, 지급 시기는 방역 상황을 봐서 결정하기로 했다"고 했다.

두 수석대변인은 한국일보와의 통화에서 "송 대표와 이 대표가 불러주는 것을 순서나 내용을 하나도 바꾸지 않고 그대로 전했다"고 했다.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방향으로 하는 것에 두 대표가 공감했다는 얘기다.

회동 당사자 이준석 "최종 결정은 원내지도부"

그러나 해당 브리핑이 언론 보도된 지 1시간 40분 만에 황보 수석대변인은 △소상공인·자영업자 보상 범위를 넓히는 데 추가경정예산을 우선적으로 활용하고 △남는 재원이 있으면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 범위를 전국민으로 확대하는 것을 검토하자는 데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이 대표가 전국민 재난지원금의 '전제 조건'으로 보상 범위 확대를 제시했고, 조건이 충족되지 않을 경우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은 성립하지 않기 때문에 언론에 발표된 내용을 '합의'로 볼 수 없다는 취지였다.

이 대표는 하루 뒤 13일 기자회견을 통해 진화에 나섰다. 그는 "(송 대표와 회동 후) 당에 돌아와 원내대표, 정책위의장과 상의해 당 입장을 확정했고, (선별 지원 원칙에는) 원내지도부와 이견이 없다""최종 결정 창구는 원내지도부"라고 했다. 이 말을 따르면, 이 대표가 요구한 전제 조건이 충족되더라도 원내지도부가 '선별 지급'을 고수할 경우 '전국민 지급'은 불가능하다. 사실상 만찬 후 원내지도부와 상의 과정에서 입장을 번복한 것으로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 대표는 또 "이 문제는 양당의 정책을 담당하는 분들이 상의해야 하는 부분"이라며 "확정적 합의보다는 가이드라인에 가까웠다"고 한발 물러섰다. 정치권 관계자는 "통상 영수회담에는 의제와 당의 입장을 미리 조율해서 나가는데, 이 대표와 황보 수석대변인이 모두 (영수회담이) 처음이다 보니 준비를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 대표는 언론 탓을 했다. 이날 BBS 라디오에 출연해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합의했다가 당내 반발로 번복한 게 아니냐는 지적에 "구체적인 설명과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을 대변인들이 진행했는데, (송 대표와) 논의 과정에서 있던 고민이 전달되지 않은 게 아닌가 싶다"며 "(언론의) 속보 경쟁 속에서 전국민 재난지원금 합의만 나가서 여론이 강하게 반응한 것"이라고 했다.

이서희 기자
박재연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