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상돈 "직권남용죄 남용한 윤석열, 법치주의 대변할 수 있을까"

알림

이상돈 "직권남용죄 남용한 윤석열, 법치주의 대변할 수 있을까"

입력
2021.06.23 07:30
수정
2021.06.23 09:20
0 0

이상돈 전 국회의원 라디오 인터뷰?
"문제 많은 우리 형사 시스템에 익숙한 사람
민주주의·법치주의 대변할지 회의적 시각"

22일 오후 한국일보 본사 접견실에서 이상돈 전 국회의원이 '공정'과 '우리 사회의 정의'에 대해서 인터뷰하고 있다. 왕나경 인턴기자

22일 오후 한국일보 본사 접견실에서 이상돈 전 국회의원이 '공정'과 '우리 사회의 정의'에 대해서 인터뷰하고 있다. 왕나경 인턴기자

이상돈 전 국회의원이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로 부상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 "문제가 많은 우리 형사 시스템에 익숙한 사람이 과연 민주주의와 법치주의를 대변할 수 있을까 회의적 시각이 있다"고 말했다.

이 전 의원은 22일 CBS 라디오 프로그램 '김종대의 뉴스업'에 출연해 '윤 전 총장은 기존 정치에 대한 반사체냐, 아니면 발광체냐'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 전 의원은 "법학자로서 윤 전 총장에 점수를 주기 어려운 것은 구속 요건이 굉장히 애매한 직권남용죄와 강요죄를 남용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걸로 전 정권을 많이 기소했고 무죄가 많이 나와버렸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 기준을 현 정권,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등에 적용하다 보니 이게 굉장히 나가지 않았나"며 "정치적인 어떤 걸 떠나서 나는 윤 전 총장이 법률가로서 법치주의를 충실하게 대변했다고 볼 수 있는가 회의를 갖는다"고 말했다.

또 "우리는 검사가 기소해서 무죄가 나와도 옷 벗는 사람이 없다. 그런 면에서 우리 형사 시스템이 문제가 많다고 생각한다"며 "그런 시스템에 익숙한 사람이 과연 민주주의와 법치주의를 대변할 수 있을까 회의적 시각이 있다"고 밝혔다.

이 전 의원은 중앙대 법대 명예교수를 지내다 2016년 20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됐다. 최근 회고록 '시대를 걷다'를 발간했다.

윤주영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