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전국건설노조 "전국 타워크레인 총파업" 선언

알림

전국건설노조 "전국 타워크레인 총파업" 선언

입력
2021.06.08 16:15
0 0


전국건설노동조합이 타워크레인 총파업에 돌입한 8일 서울의 한 재개발단지에 운행을 중단한 타워크레인들이 멈춰서있다. 뉴스1

전국건설노동조합이 타워크레인 총파업에 돌입한 8일 서울의 한 재개발단지에 운행을 중단한 타워크레인들이 멈춰서있다. 뉴스1

전국건설노동조합이 8일 전국 1,000여 개 건설 현장에서 타워크레인 운영을 전면 중단하는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선언했다. 안전 문제로 등록 말소된 소형 타워크레인 장비가 건설현장에서 재가동돼 노동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건설노조는 이날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형 타워크레인이 사용돼야 하는 건설현장에서 소형 타워크레인이 쓰이고 있어 노동자들의 안전을 위협받고 있다"며 "2년 전 총파업 후 소형 타워크레인이 작은 현장에 사용돼야 한다는 사회적 합의가 이뤄졌지만 계속해서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했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 4월부터 지금까지 두 달간 소형 타워크레인 사고가 최소한 8건 발생했다. 그중 등록 말소 장비가 쓰인 건 3건, 시정 조치 장비가 쓰인 건 2건으로 파악되고 이로 인해 노동자 1명이 죽고, 3명이 부상을 입었다고 주장했다. 이유는 비용이다. 대형 타워크레인은 대당 최대 수십억 원이 들지만, 소형은 1억 원 정도다.

이에 따라 건설노조는 △7월 1일 적용되는 소형 타워크레인 세부 규격 감독 △등록 말소·시정 조치된 장비의 운행 중단 △국토부 장관과의 대화 등을 요구하고 나섰고, 협상이 결렬되자 83.1%의 찬성으로 총파업을 결정했다.

최동주 건설노조 타워크레인분과위원장은 "전국 건설 현장에는 3,000∼4,000대의 타워크레인이 있다"며 "총파업으로 현장의 90%가 멈출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유환구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