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대한민국 독도 안전, 세계 최고 해상도 CCTV로 지킨다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대한민국 독도 안전, 세계 최고 해상도 CCTV로 지킨다

입력
2021.06.07 11:23
0 0
한화테크윈이 자체 기술로 개발한 세계 최고 해상도 '8K CCTV'로 촬영한 독도의 전경. 한화테크윈 제공

한화테크윈이 자체 기술로 개발한 세계 최고 해상도 '8K CCTV'로 촬영한 독도의 전경. 한화테크윈 제공


한화테크윈은 자체 기술로 개발한 세계 최고 해상도의 폐쇄회로(CC)TV를 독도에 설치한다고 7일 밝혔다. 독도 서도 주민 숙소 옥상과 동도 헬기장에 CCTV를 설치, 현지에서의 재해나 안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다. 또한 독도의 상징성을 고려해 해당 CCTV의 영상을 실시간으로 중계, 국민 누구나 독도의 풍경을 선명하게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번에 설치될 CCTV는 8K 초고해상도 네트워크 카메라다. 8K 해상도는 약 150m 거리에 있는 사람의 인상착의와 표정까지 파악할 수 있다. 디지털 줌을 통해 영상 내 어떤 영역을 확대해도 선명한 화질로 볼 수 있다. 넓은 영역을 자세히 살펴봐야 하는 환경에 적합한 제품이다.

카메라 1대로 광범위한 지역을 고화질로 모니터링할 수 있기 때문에 독도의 자연경관을 해치지 않고 효율적으로 설치·운용할 수 있다.

또한 인공지능(AI)을 통해 다양한 영상 분석 기능들을 제공한다. 해안가 등 출입 금지 구역에서 움직임이 포착되면 즉시 알람을 보내고 개체의 이동 방향을 파악해 자동으로 추적한다. 특히 개체의 특징을 가장 잘 파악할 수 있는 이미지를 AI가 자동으로 저장해 보여주는 '베스트샷' 기능을 통해 사건사고가 발생할 경우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

한화테크윈 관계자는 "독도는 지형이 험하고 악천후가 빈번해 각종 사고 위험성이 큰 지역"이라며 "세계 최고의 기술력으로 독도 주민들과 방문객들의 안전을 지킨다는 데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김기중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