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도쿄올림픽 강행 스가 日 총리, 관중 입장 포기 안해 논란

알림

도쿄올림픽 강행 스가 日 총리, 관중 입장 포기 안해 논란

입력
2021.05.30 16:40
15면
0 0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28일 밤 총리 관저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스가 총리는 이날 도쿄도 등에 발령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긴급사태선언을 6월 20일까지 연장한다고 발표했다. 도쿄=AP 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28일 밤 총리 관저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스가 총리는 이날 도쿄도 등에 발령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긴급사태선언을 6월 20일까지 연장한다고 발표했다. 도쿄=AP 연합뉴스

일본 국민 다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도쿄올림픽 개최 의지를 재확인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가 경기장 관중 입장에 과욕을 부린다는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여전히 대회 강행을 포기하거나 최소한 무관중으로 개최해야 한다는 조언을 내놓는 실정이다.

스가 총리는 28일 밤 도쿄도 등에 발령된 세 번째 긴급사태선언을 다음 달 20일까지 다시 연장한다고 발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올림픽 개최와 취소를 결정하는 조건을 명확히 밝혀달라”는 질문이 나오는 등 민감한 물음이 쏟아졌지만 스가 총리는 이번에도 명확한 답변을 회피한 채 정부의 감염 대책을 열거하며 잘 준비하고 있다는 취지로 답변했다.

"프로야구나 J리그 참고해 관중 수 결정"

아사히신문은 30일 “일단 감염이 진정되면 세상은 올림픽 분위기로 점점 고조될 것”이라는 총리 관저 관계자의 발언과 “어쨌든 열기만 하면 일본 내 분위기는 바뀔 것”이란 자민당 중진 의원의 말을 통해 정부의 올림픽 강행 의지를 전했다. 오히려 스가 정권의 관심사는 올림픽 개최 여부가 아니라 관중을 얼마나 입장시키느냐에 있다는 것이다. 도쿄올림픽 국내 관중 상한은 4월 발표 예정이었으나 긴급사태선언 발령과 함께 연기돼 6월 중 결정하기로 돼 있다.

산케이신문은 이미 일본 정부와 대회 조직위원회가 관중을 입장시키는 쪽으로 검토를 시작했으며, 입장권을 재추첨하는 시스템 구축도 추진 중이라고 전했다. 12일 일본 정부는 긴급사태 중이라도 프로야구 등 대형 이벤트에 대해 ‘정원의 50% 이내로 하되 최대 5,000명까지’ 관중을 입장시키도록 했는데, 이후 프로야구 경기 등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한 적은 없다는 것이 근거다. 실제로 28일 기자회견에서 스가 총리는 관중 수에 대한 질문에 프로야구나 J리그 사례를 들고 “입장객 수를 참고하면서 대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 지자체장 "무관중 개최가 바람직"

반면 오자키 하루오(尾崎治夫) 도쿄도의사회 회장 등 전문가들은 많은 사람들이 모이면 감염 확산 우려가 커진다며 개최하더라도 무관중을 권하고 있다. 오자키 회장은 27일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올림픽 관련 입국자 수를 최대한 줄이고 집에서 TV로 관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부 관계자는 “마스크 착용과 입·퇴장 시에 조밀하지 않도록 철저히 하면 일정 수의 관중을 입장시켜도 안전하게 개최할 수 있다”는 입장이라고 산케이는 전했다.

올림픽에 관중을 입장시킬 계획이란 보도가 잇따르자 사타케 노리히사(佐竹敬久) 아키타현 지사는 “무관중이 좋다”며 반대 의사를 표시했다. 사타케 지사는 29일 전국 지사들의 온라인 회의 후 관객의 안전 확보나 입장 제한 시 선정 방법 등 문제점을 설명하고 “2개월도 안 남았다. 큰 혼란이나 불만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도쿄= 최진주 특파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