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오늘부터 네이버·카카오 앱 통해 '잔여 백신' 예약하세요
알림

오늘부터 네이버·카카오 앱 통해 '잔여 백신' 예약하세요

입력
2021.05.27 08:00
수정
2021.05.27 19:07
0 0

오후 1시부터 네이버·카카오앱 잔여 백신(AZ) 조회
당일 예약 가능... 못 받을 경우 반드시 '예약 취소'?
의료기관 5곳 등록해 잔여 백신 '알람 기능' 선택도

카카오 잔여백신 당일예약 서비스.. 카카오 제공

카카오 잔여백신 당일예약 서비스.. 카카오 제공

27일 오후 1시부터 네이버와 카카오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잔여 백신'을 조회하고 당일 예약으로 접종까지 받을 수 있게 된다.

앱에 접속해 인근 병·의원에서 발생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의 잔여량을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 따르면 65세 이상 고령층 예방접종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이날부터 2주간 위탁의료기관에서 발생한 잔여 백신을 조회·예약할 수 있는 시스템이 시범적으로 운영된다.

이 시스템은 향후 미흡한 기능을 보완해 내달 9일부터 정식 운영된다.

잔여 백신 조회 방법은 간단하다. 네이버에서 잔여 백신을 조회할 경우에는 네이버 앱·네이버 지도앱 또는 네이버 웹에 접속해 검색창에 '잔여 백신'을 검색하면 지도 플랫폼에 위탁의료기관 및 남은 백신 수량이 표시된다.

카카오에서는 카카오톡 하단의 샵(#) 탭에서 '잔여 백신' 탭을 선택하거나 카카오 맵 앱을 통해서 잔여 백신 조회가 가능하다. 잔여 백신 수량이 3개 이하로 남아 있을 경우에는 빨간색, 4∼6개까지는 노란색, 7개 이상은 초록색 표지가 각 접종기관 위에 나타난다.

26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국민체육센터에 마련된 수원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시민들이 백신 접종을 받고 있다. 수원=뉴시스

26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국민체육센터에 마련된 수원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시민들이 백신 접종을 받고 있다. 수원=뉴시스

당일 예약도 가능하다. 당일 예약을 하려면 주민등록상 주소지와 상관없이 잔여 백신이 발생한 위탁의료기관을 선택하고, 상세 페이지에서 '당일 예약'을 누르면 신청이 완료된다. 다만 예약자의 인적 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본인 인증이 필요하다.

당일 예약은 선착순. 잔여 백신 물량만큼의 예약이 접수되면 추가 예약은 불가능하다.

다만 잔여 백신을 예약하고 혹시 못 맞게 되면 해당 기관에 전화로 반드시 '예약 취소'를 해야 한다. 차후 정부 접종계획에 따라 자신의 순번이 왔을 때 접종이 가능하다. '노쇼(No Show)'를 할 경우 향후 네이버와 카카오를 통해 '당일 예약'은 할 수 없다.

또한 잔여 백신 '알림 기능'도 선택할 수 있다. 잔여 백신 조회 화면에서 원하는 위탁의료기관을 최대 5개까지 등록하면 해당 기관에서 잔여 백신이 발생했을 경우 알림을 받아 예약을 진행할 수도 있다.

잔여 백신 당일 예약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이미 1회 이상 접종을 받았거나 사전예약 시스템으로 예약을 한 경우, 또 AZ 백신 접종을 권장하지 않는 30세 미만(1992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 등이 이에 포함된다.



강은영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