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아베 “한국이 선 넘어 日 명예 훼손” 주장

알림

아베 “한국이 선 넘어 日 명예 훼손” 주장

입력
2021.05.26 22:42
0 0

"한국 과거사 대응 이상... 일본은 어른스럽다"
일본군 위안부 · 강제징용 배상 판결 비판?
스가 총리엔 "매우 잘하고 있다"며 칭찬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도쿄=EPA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도쿄=EPA 연합뉴스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일본 총리가 우익 성향 월간지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이 선을 넘어 일본 명예를 훼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일본군 위안부 강제동원을 부정하고 강제징용 배상 판결을 비판하는 등 퇴임 뒤에도 총리 시절과 같은 행보를 이어가는 모습이다.

아베 전 총리는 26일 발매된 월간지 '하나다' 최신호에서 "일본 국민 전체가 한국에 대해 컵이 꽉 찰 만큼 참고 있는 상태일 것"이라며 "한국 측에도 그렇게 전했다"고 말했다. 일본이 위안부 강제 연행의 실체를 인정하지 않는데도, 한국 정부가 계속 문제를 제기하는데 불만을 표시한 것이다.

또한 징용 피해자 문제를 한일관계의 장애로 거론하며 "이것(한국 대법원의 징용피해자 배상 판결)은 국제법 위반이기 때문에 일본은 한 발짝도 물러서선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뿐 아니라 어느 나라라도 일본 명예를 훼손하는 행동에 대해선 명확하게 반론하지 않으면 안 된다"며 "(본인 재임 중에는) 모든 대사에게 반론하도록 지시했다"고 언급했다.

과거사 문제를 놓고 일본 정부가 어른스러운 대응을 해왔다는 주장을 펴기도 했다. 일본은 식민통치에 대한 '속죄의식'을 갖고 있기에, 지금까지 한국의 주장에 잘못된 점이 있다고 생각해도 그대로 받아들였다는 것이다. 반면 한국의 태도에 대해선 "문재인 대통령에게 몇 번이나 대응이 이상하다는 입장을 전했다"고 비판했다.

자신의 뒤를 이은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내각에는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특히 지난달 각의 결정 방식으로 일본 교과서에서 '종군 위안부'를 '위안부'로만 표기하기로 한 조치를 언급하며 "매우 잘한 판단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아베 전 총리는 집권하는 동안 과거사 문제로 한국과 갈등을 빚었다. 특히 2016년 2월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에서 "위안부 강제연행을 뒷받침할 자료가 없다"며 위안부 동원을 인정했던 1993년 '고노 담화'를 부정해 양국 관계가 악화됐다.

박지영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