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5·18조사위 "계엄군이 M60기관총·M1소총으로 조준사격"

알림

5·18조사위 "계엄군이 M60기관총·M1소총으로 조준사격"

입력
2021.05.12 17:45
14면
0 0

위원회 출범 1년 맞아 장병 증언확보 등 성과 발표
계엄군이 여러 총기 사용… 시민 사망경위 규명 실마리
"신혼부부 탄 차량 쏴서 사살" 복수 장병 진술도 확보

송선태 5.18진상규명조사위 위원장이 12일 오후 서울 중구 인권위원회에서 열린 5.18 진상규명조사위 출범 1년 주요경과 발표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5.18진상규명조사위 제공

송선태 5.18진상규명조사위 위원장이 12일 오후 서울 중구 인권위원회에서 열린 5.18 진상규명조사위 출범 1년 주요경과 발표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5.18진상규명조사위 제공

5·18 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이 광주역 및 광주교도소 건물에 기관총을 설치하고 시민을 조준 사격했다는 증언이 확보됐다.

5·18 진상규명조사위원회는 12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위원회 대강당에서 출범 1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1980년 당시 광주에 투입됐던 장병들을 대상으로 방문조사를 시행해 의미 있는 진술을 다수 확보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조사위는 5·18 진압에 투입됐던 계엄군 장병 2만353명 가운데 2,000명 이상의 증언을 받는다는 계획 아래 지금까지 200여 명의 증언을 확보했다.

조사위는 제3공수여단이 1980년 5월 20일 오후 10시 이후 광주역에, 22일 이후 광주교도소 감시탑과 건물 옥상에 M60 기관총을 설치하고 M1 소총에 조준경을 부착해 시민을 살상했다는 진술을 받았다. 제11공수여단이 같은 달 21일 전남도청 앞 집단 발포 직후 금남로 주요 건물 옥상에 저격수를 배치해 시위대를 조준 사격했다는 진술도 확보했다.

조사위는 이번 증언들이 광주교도소 일원에서 희생된 총상 사망자들의 사인 규명에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당시 희생자들은 '칼빈총 총상'에 의해 숨진 것으로 분류됐는데, 일각에선 계엄군은 M16을 사용했고 칼빈총은 시민군이 보유했다는 이유로 '폭동설'을 제기해왔다. 하지만 계엄군이 M16뿐 아니라 다른 총기도 사용했다는 증언이 확보되면서 의혹을 풀 실마리가 될지 주목된다. 조사위는 탄도학 등 관련 분야 전문가들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에 의뢰해 추가 정밀 분석을 진행할 예정이다.

민간인 학살과 관련된 사료도 확보됐다. 조사위는 "광주교도소 양쪽의 고속도로와 국도를 오가는 민간인 차량을 상대로 13차례 이상의 무차별 피격 사건이 있었음을 증언과 문헌을 통해 확인했다"면서 "특히 복수의 장병이 신혼부부를 태운 차량을 저격해 사살했다고 증언했다"고 했다. 광주봉쇄작전이 수행되는 동안 송암동 일원에서 벌어진 학살 피해도 확인 중이다. 특히 4세 어린이가 총격으로 사망한 뒤 암매장된 사건은 가해자를 특정하고 피해자 신원을 확인하는 절차를 밟고 있다.

조사위는 북한군 개입설의 진위도 추적하고 있다. 특히 2013년 '북한 특수군으로 직접 광주에 침투했다'고 최초로 밝혀 논란이 된 탈북민 김명국(가명)씨를 조사해 "사실 광주에 간 적이 없다"는 진술을 받아냈다. 김씨의 진술은 국가정보원·국방부 등으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들과 연계 분석돼 북한 특수군 침투 가능성을 검증하는 자료로 활용될 계획이다.

송선태 위원장은 "지난 1년간 진상을 밝히기 위해 예단과 편견을 배제하고 객관적 사실을 발굴·확인하는 데 온 힘을 쏟아왔다"며 "진실에 기초한 국민 통합을 달성하기 위해 가해자와 피해자, 사회 공동체가 반목과 갈등, 폄훼와 왜곡을 극복하고 대화합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사위는 지금까지 5·18진상규명특별법에 명시된 11개 법정과제 중 7개 법정과제, 12개 사건의 직권조사를 결정했다. 올해 하반기에는 △5·18 민주화운동 은폐·왜곡·조작사건 △계엄군과 경찰의 피해 △연행·구금 과정에서 발생한 인권침해 사건 △ 국가권력 등에 의한 피해자 탄압사건 등 4개 법정과제에 대해 조사 개시를 결정할 예정이다.

오지혜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