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수십년간 수장된 '반구대 암각화' 물에서 꺼낸다

알림

수십년간 수장된 '반구대 암각화' 물에서 꺼낸다

입력
2021.04.21 12:31
수정
2021.04.21 16:06
20면
0 0

반구대암각화 보존위해 사연댐 수문설치 최초 합의
이상헌 의원, 환경부·문화재청·울산시·수공과 토론회1971년 반구대암각화 발견 후 첫 관계기관 공식합의

반구대암각화 울주=최흥수기자

반구대암각화 울주=최흥수기자


환경부와 문화재청, 울산시, 수자원공사가 사연댐에 수문을 설치해 반구대암각화를 보존하기로 합의해 반구대암각화 보존에 파란불이 켜졌다.

더불어민주당 이상헌(울산 북구) 의원은 지난 20일 환경부와 문화재청, 울산시, 수자원공사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반구대암각화 보존 및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위한 사연댐 물관리방안 마련 토론회’을 갖고 이같은 합의를 도출했다. 합의 내용은 △반구대암각화 보존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 진행 △반구대암각화 주변환경 개선을 위한 사업 추진 △침수 방지를 위한 사연댐 수문설치 구체화 및 관련 예산 확보 등이다.

암각화 보존방안을 둘러싼 부처 및 관련기관, 지자체간 합의는 1971년 반구대암각화 발견 후 처음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특히 지난 2월 반구대암각화가 세계유산 우선등재목록에 선정됨에 따라 보존대책 수립이 시급한 상황이어서 2025년 반구대암각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위한 구체적인 협력 방안도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합의로 울산시는 사연댐 수문설치 타당성 조사 용역을 추진해 수자원공사 등 관계기관은 용역결과가 나오는 대로 예산확보 등 구체적인 수문 설치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울산시는 사연댐에 수문을 설치할 경우 부족해지는 하루 4만톤 가량의 상수원은 운문댐에서 확보하는 것으로 경북도와 협의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운문댐 물을 울산으로 가져오는 방안은 경북도와 협하고 있으나 아직 주민설득작업 등이 남아 있다"며 "세계적인 문화자원을 보존하는 일인 만큼 환경부 등이 적극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울산시와 수자원공사 등은 상수원 확보를 위해 사연댐 수위를 낮추는 방안에 난색을 표해왔다.

이에 따라 민주당과 환경단체 등은 “사연댐이 완공된 1965년 이후 반구대암각화가 수십 년간 물 속에 잠겼다 나왔다를 반복하면서 훼손되고 있다"며 잠긴 반구대암각화를 하루빨리 건져낼 수 있도록 한국수자원공사에 사연댐 방수량을 최대한 늘려줄 것과 사연댐 수문 설치를 통한 원활한 수위 조절 등을 요구해왔다.

한편 이 의원은 지속적으로 환경부와 울산시, 문화재청과 업무 협의를 갖고 지난해부터 반구대암각화 보존대책 마련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관계기관 간 업무 협력방안 도출에 힘을 쏟아왔다.

토론회에 참석한 관계기관과 토론자들은 “이번 토론회에서 반구대암각화 보존을 위한 첫 공식 합의가 이루어져서 무척 뜻깊다"며 "그 동안의 갈등을 뒤로 하고 관계기관의 원만한 협력이 지속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창배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