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美·中 '반도체 안보전쟁'에 낀 삼성전자… "양날의 칼" 딜레마

알림

美·中 '반도체 안보전쟁'에 낀 삼성전자… "양날의 칼" 딜레마

입력
2021.04.10 04:30
2면
0 0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월 24일 백악관에서 반도체 공급망 구축에 관한 행정명령 서명에 앞서 반도체 칩을 들고 취지를 언급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월 24일 백악관에서 반도체 공급망 구축에 관한 행정명령 서명에 앞서 반도체 칩을 들고 취지를 언급하고 있다. 연합뉴스

반도체로 대표되는 미국과 중국 간 미래 기술패권 갈등이 격화되면서, 세계적 반도체 회사 삼성전자 주변에도 심상찮은 기류가 감돌고 있다.

미국은 당장 백악관 회의에 초대할 만큼 삼성전자를 돈독한 사업 파트너로 여기는 분위기지만, 이는 자칫 삼성에 '양날의 칼'이 될 수도 있다. 미국의 요청에 따라 반중국 정책에 보조라도 맞췄다간 과거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 때처럼 중국의 거센 보복에 직면할 수 있어서다. 미국이 자국 회사를 제끼고 언제까지 삼성전자를 밀어줄지도 미지수다.

미국의 '삼성전자 러브콜' 이유는

9일 업계에 따르면, 미 백악관은 오는 12일 국가안보보좌관 주재로 반도체·완성차 업계와 세계적인 반도체 칩 부족 사태 해결을 위한 대책회의를 연다. 현재까지 알려진 초청 업체는 미국의 반도체 제조사 인텔, 자동차업체 제너럴모터스(GM)와 삼성전자 등인데, 모두 미국에 대규모 생산 시설을 운영 중인 글로벌 기업이다.

백악관 회의에 한국의 삼성전자가 포함된 건 의미심장하다. 미국이 '안보' 차원에서 접근하는 반도체 문제 논의에 외국 기업을 부른 셈이기 때문이다. 앞서 조 바이든 대통령이 2월 말 반도체, 배터리 등을 4대 필수 전략물품으로 지정하면서 "신뢰할 파트너와 더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한 점을 떠올리면, 미국이 삼성전자를 반도체 파트너로 점찍었다는 해석도 가능하다.

시각물_반도체 육성 정책 잇따라 내놓는 美·中

시각물_반도체 육성 정책 잇따라 내놓는 美·中

실제 미국이 선언한 '반도체 자립'을 위해서는 삼성전자가 꼭 필요한 상황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 국가 경쟁력을 좌우할 모바일 프로세서, 인공지능(AI) 반도체 등 첨단 반도체 생산능력은 현재 세계적으로 삼성전자와 대만의 TSMC 정도만 갖추고 있다. 미국으로선 아무래도 중국의 영향력에서 자유롭지 않은 대만 회사보다 삼성전자가 더 매력적일 수밖에 없다.

특히 미국 정부와 의회는 최근 반도체 투자기업에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쏟아내고 있다. 안기현 반도체협회 상무는 "미 정부의 반도체 공급망 조사가 끝나고 관련 법안이 통과되면 미국에 반도체 공장을 짓기로 한 삼성전자가 상당한 혜택을 볼 수 있다"고 전망했다.

"미중 사이 샌드위치 될 수도"

다만 삼성전자로선 미국의 러브콜이 마냥 반갑지만은 않다. 미·중의 기술패권 갈등이 첨예해질수록 언제 예기치 못한 유탄을 맞을지 모르기 때문이다.

미국은 지난해 말 중국 최대 반도체 위탁생산업체(파운드리) SMIC를 수출 규제리스트에 올린 데 이어 8일에는 중국의 슈퍼컴퓨팅 회사 7곳을 추가했다.

반면 중국은 지난 3일 왕이 외교부장이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만나 반도체 등 첨단기술 분야 협력을 요청했다. 삼성전자는 중국 시안에 반도체 공장을 운영 중이다. 미국의 반도체 정책에 적극 호응했다가는 자칫 최대 시장이자 생산거점인 중국의 심기를 거스를 수 있는 상황인 것이다.

삼성전자 미국 오스틴 반도체 공장 전경. 연합뉴스

삼성전자 미국 오스틴 반도체 공장 전경. 연합뉴스

여기에 미국 역시 장기적으로는 미국 회사인 인텔에 혜택을 몰아줄 거란 전망도 나온다. 민감한 안보 관련된 물자 생산은 인텔에 맡기는 식의 제도를 추진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반도체를 둘러싼 외교 문제는 정부가 나서서 해결을 해줘야 하는데 상황 인식이 안이한 것 같다"며 "삼성전자로서도 고민이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욱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