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기재차관 “인플레이션 위험요인 상존… 필요한 조치”

알림

기재차관 “인플레이션 위험요인 상존… 필요한 조치”

입력
2021.03.05 10:44
0 0

"온누리·지역사랑 상품권 상반기까지 58% 발행"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8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8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5일 인플레이션(인플레) 가능성을 제기하며 대응 강도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지난달 소비자물가가 1.1% 오르는 등 물가 상승세가 예사롭지 않기 때문이다.

김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를 열고 최근 물가 상승과 관련해 "농축산물 수급여건 악화, 석유류 가격상승 등 공급 측 충격이 물가 상승세를 주도하고 있다"면서 "코로나19 상황이 마무리되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할 때 단기간 내 급격한 물가급등 가능성은 제한적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다만 인플레 발생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았다. 김 차관은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나타난 글로벌 유동성 증가 및 높아진 인플레이션 기대, 원유 등 원자재 가격 상승세 등 인플레이션 위험 요인이 도처에 상존하고 있다"면서 "백신 효과에 따른 총수요 압력까지 고려할 때 인플레이션 우려를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했다.

이에 대응해 김 차관은 "계란과 채소류, 쌀 등을 중심으로 수입 확대와 생육 점검 강화, 정부 비축·방출 확대 등 수단을 동원해 농축산물 가격의 조기 안정에 정책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원유?원자재 가격 등 위험요인을 밀착 점검하고 필요한 조치들이 적기에 이루어지도록 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선 내수, 고용 등 취약 부문 지원 방안도 논의됐다. 김 차관은 "온누리·지역사랑 상품권을 상반기까지 58% 이상인 10조5,000억원 규모로 발행하고 고효율 가전기기 구매환급 사업 등을 조속히 개시해 내수를 뒷받침하겠다"면서 "청년·여성 고용대책을 착실히 추진하면서 고용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세종= 손영하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