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순천시민단체, 경전선 고속철 '도심 지상선로' 반발

알림

순천시민단체, 경전선 고속철 '도심 지상선로' 반발

입력
2021.03.04 21:28
0 0

대책위 구성 지중화 촉구

순천시가 제안한 경전선 전철화 우회 및 지중화 방안

순천시가 제안한 경전선 전철화 우회 및 지중화 방안


광주송정~순천 경전선 전철화 사업과 관련, 정부가 지상으로 계획한 순천시 도심 통과 선로에 대해 순천시에 이어 지역 시민단체도 적극 반대하고 나섰다. 순천 시민사회단체는 4일 대책위원회를 꾸리고 시내 관통 구간의 지중화 운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전남 순천행·의정모니터연대와 순천포럼은 이날 순천시청에서 '순천 도시 성장 가로막는 경전선 전철화 이대로 좋은가' 주제로 포럼을 열고 "경전선 구간 중 순천시내 지상선로를 그대로 유지해 전철화한다는 정부 계획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전철화가 예정된 순천시 도심 통과구간은 5㎞정도로 보성~전남도청 노선 신설과 광주간 전철화가 되면 열차가 현재 운행횟수보다 7배 이상 증가한다"며 "소음과 건널목 사고, 10곳의 평면교차로 정체가 크게 늘어난다"고 주장했다.

이어 "도심을 3등분하고 있는 차단구조물은 더 높아질 것"이라며 "100년을 내다보고 건설해야 할 철도 계획이 오히려 순천시의 도시 성장을 가로막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시민단체는 "국토교통부는 수도권지역 GTX 건설과 SRT를 개통하면서 도심부는 물론이고 농림지역도 지중화선로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며 "합당한 사유가 없다면 명백히 지방을 차별하는 나쁜 사례다"라고 지적했다.

경전선 전철화 사업은 광주역에서 부산 부전역까지 연결하는 경전선 가운데 1930년 건설 이후 개량되지 않았던 광주∼순천 구간을 전철화 하는 사업이다. 광주송정~순천 구간은 길이 122㎞로 1조7,700억원의 예산이 들어간다.

앞서 허석 순천시장도 지난달 24일 경전선 전철화 사업과 관련 "현재 정부가 계획한대로 사업을 추진한다면 시민생활에 적지 않은 피해가 예상된다"며 "도심 구간을 우회하거나 지중화 방식으로 진행해야한다"고 밝혔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선진적인 전철화를 시행하면서 오히려 도심 중심부를 관통하는 후진적인 철도노선을 존치하는 계획을 순천시민은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며 "정부는 주민 의견을 적극 반영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하태민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