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딜락이 베일 속에 가려졌던 초고성능 라인업, V-시리즈 블랙윙을 공개했다.
전통적으로 캐딜락의 고성능 디비전을 의미하는 ‘V’에 극한의 조율을 더한 ‘블랙윙(BlackWing)’을 품은 캐딜락의 V-시리즈 블랙윙은 CT4와 CT5에 적용되어 이전의 캐딜락 ATS-V와 CTS-V의 계보를 효과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대다수의 소비자들은 단연 668마력의 CT5-V 블랙윙에 많은 관심을 쏟고 있으나 ATS-V의 DNA를 이어 받은 스포츠 세단, 캐딜락 CT4-V 블랙윙 역시 대담한 디자인과 퍼포먼스를 통해 그 존재감을 제시하고 있다.
과연 캐딜락 CT4-V 블랙윙은 어떤 매력을 제시할까?
캐딜락 CT4에 힘을 더하다
캐딜락 CT4-V 블랙윙의 기반 모델은 이름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캐딜락 브랜드의 프리미엄 스포츠 세단인 ‘캐딜락 CT4’다. 국내 시장에서도 이미 판매 중인 캐딜락 CT4는 캐딜락의 새로운 디자인과 실내 공간의 기조를 고스란히 반영해 눈길을 끈다.
게다가 최근 드라이빙에 대한 꾸준한 활약을 펼쳐왔던 ‘캐딜락’의 감성을 효과적으로 제시한다. 실제 캐딜락 CT4는 프론트-미드십 구조의 최신 파워트레인 등 및 MRC를 통해 일상은 물론 트랙 위에서도 민첩한 움직임을 자랑하고 있다.
더욱 대담하게 연출된 캐딜락 CT4-V 블랙윙
캐딜락 측에서는 구체적인 수치를 공개하지는 않았으나 캐딜락 CT4-V 블랙윙은 캐딜락 CT4의 구성을 그대로 따르면서도 V-시리즈 블랙윙의 가치를 제시할 수 있는 다채로운 디자인 요소들을 대거 적용했다.
기존 CT4 스포츠에서 적용되었던 스포티한 프론트 그릴과 에스칼라-라이크의 헤드라이트는 물론이고 대담하게 연출된 바디킷이 더해져 눈길을 끈다. 특히 큼직하게 연출된 에어-인테이크 및 과감한 디테일 등의 말 그대로 ‘고성능 세단’의 표본이라 할 수 있다.
이어지는 측면에서도 대담한 감성을 고스란히 이어진다. 스포티한 감성을 한껏 제시하는 18인치 휠과 거대한 퍼포먼스 브레이크 시스템, 그리고 밴트를 새겨 넣었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캐딜락 CT4-V 블랙윙은 시각적인 매력과 기능적인 매력을 더욱 강화했다.
후면에는 카본파이버의 리어 스포일러를 수직으로 세워 ATS-V를 떠올리게 하며 스포티한 바디킷 및 리어 디퓨저, 그리고 고성능 모델의 감성을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머플러 팁 등이 더해져 캐딜락 CT4-V 블랙윙의 매력을 한껏 누리게 한다.
드라이빙에 집중한 캐딜락 CT4-V 블랙윙의 공간
캐딜락 CT4-V 블랙윙의 실내 공간은 말 그대로 드라이빙에 집중한 모습이다.
기본적인 구성에 있어서는 기반이 되는 캐딜락 CT4가 제시하는 전형적인 모습을 따르고 있다. 특히 깔끔하게 다듬어진 대시보드, 그리고 기능적인 구성을 마련한 센터페시아 및 컨트롤 패널 등의 구성이 제시하는 만족감이 더욱 돋보인다.
여기에 캐딜락 CT4-V 블랙윙은 고성능 모델의 감성을 제시할 수 있도록 전용의 디지털 클러스터를 새롭게 더해 ‘드라이빙에 대한 기대감’을 대거 높일 뿐 아니라 스티어링 휠 역시 V 전용의 사양으로 교체해 스포티한 감성을 한껏 강조한다.
특히 스티어링 휠에는 V를 새긴 버튼 및 전용 다이얼을 적용하여 캐딜락 CT4-V 블랙윙의 매력을 한껏 강조하고 있다. 이외에도 도어 패널과 대시보드, 시트 등에도 섬세한 연출이 더해져 더욱 강렬한 이미지를 제시한다.
게다가 캐딜락 CT4-V 블랙윙은 이전의 ATS-V나 CTS-V 등에서 제시되었던 스포츠 시트를 다시 한 번 개량하여 더욱 우수한 품질의 착좌감과 디테일, 그리고 견고한 드라이빙 포지션을 마련하여 ‘주행 가치’를 더욱 높이는 모습이다.
2열 공간 역시 화려한 스타일을 제시할 수 있는 새로운 디테일을 부여 받았으며 붉은색 시트 벨트가 추가되어 스포티한 감성을 더해 캐딜락 CT4-V 블랙윙의 가치를 살린다. 참고로 실내 공간에는 AKG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을 더해 공간 가치를 더욱 높인다.
472마력의 심장을 품다
이전 세대라 할 수 있는 캐딜락 ATS-V의 V6 3.6L 트윈터보 엔진은 캐딜락을 트랙 위의 폭군으로 만들었었다. 폭발적인 성능의 구현은 물론 감성적인 만족감에 있어서도 탁월한 매력을 제시했다.
이러한 배경 덕분인지 캐딜락 CT4-V 블랙윙의 보닛 아래에도 V6 3.6L 트윈터보 엔진이 자리한다. 새로운 조율을 통해 472마력, 그리고 61.5kg.m의 토크를 제시한다. 성능의 차이는 도드라지지 않으나 엔진의 반응, 열 관리 등에서의 개선을 이뤄내 ‘내구성’의 자신감을 드러낸다.
변속기의 구성에서는 최근 사양길을 이어가고 있는 수동 변속기의 채용이 눈길을 끈다. 캐딜락 CT4-V 블랙윙의 기본 사양에서의 변속기는 쉐보레 콜벳 등에서 적용되어 명성이 높았던 ‘트레멕(TREMEC)’의 6단 수동 변속기가 마련된다.
특히 ‘노-리프트 시프트’로 명명된 새로운 기술이 더해져 주행 가치를 더욱 높인다. 덧붙여 V-시리즈 블랙윙 전용의 ‘다이내믹 퍼포먼스 모드’를 적용 받은 10단 자동 변속기 또한 마련되어 후륜으로 출력을 전한다.
이러한 구성을 통해 캐딜락 CT4-V 블랙윙은 정지 상태에서 단 3.8초 만에 시속 96km(60Mph)까지 가속할 수 있는 우수한 민첩성을 제시할 뿐 아니라 최고 속도 역시 189MPH, 즉 302km/h에 이른다.
섬세하게 다듬어진 캐딜락 CT4-V 블랙윙의 드라이빙
캐딜락 CT4-V 블랙윙은 우수한 성능을 바탕으로 한 뛰어난 움직임을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요소들을 적극적으로 반영했다.
가장 큰 핵심은 단연 고성능 브레이크 시스템, 그리고 가장 진보된 컨트롤 시스템이라 할 수 있는 ‘MRC(Magnetic Ride Control)’의 최신 사양인 MRC 4.0이 적용되었다는 점이다.
먼저 민첩한 움직임, 강력한 출력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캐딜락 CT4-V 블랙윙의 브레이크 시스템은 전륜과 후륜에 각각 380mm와 340.5mm 크기의 브레이크 디스크를 마련하고, 각각 6-피스톤 및 4-피스톤 기반의 캘리퍼를 적용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대담한 제동 성능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대중들의 기대, 그리고 드라이빙에 대한 완성도를 판가름하는 MRC 4.0의 적용 역시 눈길을 끈다.
드라이빙 모드는 물론 일상적인 상황에서도 최적의 차체 밸런스 및 움직임을 자아내는 MRC 4.0은 기존 MRC 대비 더욱 민첩한 반응, 조율 능력을 통해 동급 최고 수준의 움직임을 보장한다.
캐딜락 CT4-V 블랙윙은 오는 여름부터 미국 시장에서의 고객 인도를 시작할 예정이며 판매 가격은 5만 9,990달러(한화 약 6,740만원)부터 시작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