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HI★인터뷰] '철인왕후' 설인아 "용기 준 두 번째 사극, 승마·국궁까지 연습"

알림

[HI★인터뷰] '철인왕후' 설인아 "용기 준 두 번째 사극, 승마·국궁까지 연습"

입력
2021.02.15 08:00
0 0
설인아가 '철인왕후' 종영 소감을 전했다. 위엔터테인먼트 제공

설인아가 '철인왕후' 종영 소감을 전했다. 위엔터테인먼트 제공


배우 설인아가 '철인왕후'로 여유와 용기를 선물 받았다.

설인아는 tvN 주말드라마 '철인왕후'에서 철종(김정현)의 첫사랑이자 김소용(신혜선)과 대립 관계인 조화진 역을 맡아 온화, 흑화, 각성까지 다채로운 감정선을 그려내며 시청자들의 몰입을 이끌었다. '철인왕후' 종영을 기념해 진행한 서면 인터뷰를 통해 설인아가 이번 작품의 의미와 촬영 후기를 직접 소개했다.

'철인왕후'에 대해 "오랜만에 한 사극이어서 많이 부담도 있었고 떨렸지만 즐거운 시간"이라고 돌아본 설인아는 "그동안 다른 작품에서 보여주지 못했던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았다. 조화진은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이전 작품들과 달리 섬세하고 예민해서 표현해보고 싶었던 것이 컸다"며 애정을 드러냈다.

'옥중화' 이후 두 번째 사극인 만큼 설인아는 "계속 화진이로 살아가다 보니 이입을 해서 가끔씩 감정을 더해갈 때가 있었다. 이런 부분을 조절해가면서 사극 톤이나 애티튜드 등에 대해 신경을 썼다"며 더 큰 열정을 드러냈다. 특히 "‘옥중화’ 때는 많이 혼나기도 했는데 이번에는 여유가 더 생긴 것 같다. 현대극은 몸으로 표현을 많이 한다면 사극은 제한적인 부분이 있는 장르라 톤을 다운시켜 말하는 연습도 하고 책을 느리게 읽으며 호흡을 길게 하는 것도 연습했다. 뭐든 잘하는 화진을 연기하기 위해 서예, 승마, 국궁까지 열심히 연습하며 준비했다. 활을 쏘는 장면도 대본에서 보고 꼭 해보고 싶었다"고 이번 작품을 위한 노력을 직접 밝혔다.

설인아가 '철인왕후' 종영 소감을 전했다. 위엔터테인먼트 제공

설인아가 '철인왕후' 종영 소감을 전했다. 위엔터테인먼트 제공


조화진은 설인아에게 악역이라기보다 사랑에 솔직해서 상황을 보지 못하는 안타까운 캐릭터였다. 설인아는 "흑화로 인한 연기 부담감은 없었다. 여배우 중에는 저만 코미디적인 요소가 없는 정극이었다보니 드라마의 전체적인 분위기에 맞추기 위해 감독님과도 상의를 많이 했다"는 비화를 소개했다. 작품을 마친 지금은 "‘철인왕후’를 통해 여유로움과 용기를 얻었고, 아직 배울 것이 더 많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 화진이 이유 있는 악역이었다는 걸 알아주셨으면 한다"는 메시지도 전했다.

연기 외적으로는 화기애애한 현장 분위기가 '철인왕후'로 얻은 점 중 하나다. 설인아는 "신혜선 언니와 할 때 다양하고 생생한 연기가 나올 수 있었다. 항상 웃음과 배려가 넘치는 모습에 많이 배웠다. 김정현 오빠와는 두 번째 만남이어서 그런지 현장에서 괜한 든든함과 친근함이 느껴졌고, 오빠가 그만큼 잘 챙겨주고 집중해주셨다. 배우들끼리 각자의 캐릭터로 장난을 치곤 했다. 현장 분위기는 너무 좋았다. 전원이 다 분위기 메이커가 아닐까"라며 팀에 대한 신뢰를 내비쳤다.

올해의 활동을 '철인왕후'로 더 특별하게 시작한 설인아는 "좋은 모습을 더 많이 보여드리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할 예정이다. 좋은 기회로 함께하게 되는 작품 하나하나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요즘 ‘킬링이브’라는 BBC 드라마를 보면서 빌라넬이라는 역할을 해보고 싶다라는 생각을 정말 많이 했다. 액션 연기도 해보고 싶다"며 연기 열정을 보였다. 이에 두 번째 사극이자 퓨전 사극 '철인왕후'라는 도전을 마친 설인아의 새로운 작품과 캐릭터가 어떤 모습일지 더욱 기다려진다.

이호연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