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조성진, 모차르트 미발표곡 세계 초연... 오늘(10일) SBS 방송

알림

조성진, 모차르트 미발표곡 세계 초연...오늘(10일) SBS 방송

입력
2021.02.10 14:04
0 0
조성진 무대가 공개된다.조성진 SNS

조성진 무대가 공개된다.조성진 SNS

피아니스트 조성진의 무대가 전파를 탄다.

11일 오전 12시 10분, 지금껏 한 번도 공개된 적이 없었던 모차르트의 피아노 춤곡을 연주하는 피아니스트 조성진의 무대가 SBS를 통해 방송된다.

이 미발표곡은 모차르트 생존 당시 발표되지 않았다가 그의 사후에 막내아들 프란츠 모차르트에게 남겨진 후 유실되었다. 200년이 훨씬 넘은 시간이 흐른 후, 여러 경매를 거쳐 2018년 잘츠부르크 모차르트 협회가 마침내 입수했고, 세계 최고의 모차르트 전문가들의 감정 결과 모차르트의 곡임을 확인, 공개되었다.

모차르트 미발표곡의 최초 연주자로 발탁된 이는 한국인 최초 쇼팽 콩쿠르 우승 이후 전 세계에서 눈부신 활약을 보여주고 있는 조성진. 그는 모차르트의 고향 잘츠부르크에서 지난 1월 26일 모차르트의 265번째 생일날 이 곡의 연주를 선보였다.

미발표곡의 이름은 '알레그로 D 장조 K. 626b/16'. 이 곡은 세 부분으로 구성된 94초 길이의 피아노 춤곡이다. 1분 34초의 짧은 곡이지만, 피아노 춤곡으로의 완벽한 구성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되고 있다. 현재까지는 모차르트가 17세 때인 1773년 이탈리아 여행에서 작곡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모차르트 주간 예술감독인 테너 롤란도 비아손이 진행을, 울리히 라이싱거 모차르테움 재단 연구 책임자가 함께 자리해 미발표곡의 악보 발견과 검증 과정을 소개하고, 조성진이 '알레그로 D 장조 K. 626b/16' 외에도 다양한 모차르트 피아노곡을 연주한다.

250년 가까이 공개된 적이 없던 모차르트의 곡과 정확하고 깔끔한 터치, 담백하면서도 세밀한 강약 조절로 표현력을 극대화하는 연주로 유명한 조성진의 연주. 두 천재의 만남을 감상할 수 있는 다시 없을 기회는 11일 오전 12시 10분, SBS에서 만나볼 수 있다.

진주희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