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코트라, 3년 간 서비스 30% 디지털화 전환…"올해 혁신 원년"

알림

코트라, 3년 간 서비스 30% 디지털화 전환…"올해 혁신 원년"

입력
2021.01.31 20:54
0 0
코트라 '디지털 혁신 로드맵 ' 세부 실행 과제. 코트라 제공

코트라 '디지털 혁신 로드맵 ' 세부 실행 과제. 코트라 제공

코트라(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가 올해부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권평오 코트라 사장은 31일 '코트라 디지털 혁신 로드맵'을 공개하는 자리에서 "디지털 파워를 이용해서 새로운 고객 가치를 제공하고 내부 업무 프로세스를 혁신할 것"이라며 "향후 3년 동안 서비스의 30% 이상을 디지털로 전환하고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업체계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코트라는 이날 향후 3개년간 추진할 이러한 내용의 디지털 혁신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 로드맵에는 향후 추진할 비전과 전략, 세부 실행 과제 등이 담겼다. 비전은 총 158건의 공모를 거쳐 '코트라의 디지털 혁신, 고객의 꿈을 실현합니다'로 선정됐다. 고객가치, 비즈니스 모델, 프로세스 등 3대 과제 아래에 10대 추진 방향과 51개 세부 실행 과제들이 구성됐다.

우선 고객 입장에 맞춘 편리한 옴니채널 서비스를 구현한다.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한눈에 쉽게 찾아보고 모르는 것은 물어보고 사업은 신청할 수 있도록 해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비즈니스 모델 측면에서는 무역·투자사업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온·오프라인 연계(O2O) 플랫폼 서비스를 확대한다. 먼저 바이코리아 플랫폼의 이커머스 경쟁력을 강화한다. 또 바이코리아 플랫폼과 빅데이터 플랫폼을 기반으로 2025년까지 소상공인을 포함한 디지털 고객 10만개 사에 품목별·시장별 유망품목을 포함한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오프라인 중심으로 이뤄졌던 해외전시회도 업종별 온라인 상설관을 구축해 한국의 대표 전시회로 키울 계획이다.

업무 프로세스 관련해서도 이를 표준화해 수작업을 기존보다 50% 줄이고 시스템간 기능 연계를 통해 비용 감축을 하는 등 개선을 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전사적인 디지털 전환 체계도 구축, 부사장 겸 경영지원본부장을 '디지털최고책임자'(CDO)로 임명해 경영전력과 혁신을 연계한다. 임원과 외부위원으로 구성된 디지털혁신위원회와 본부별로 디지털전환전담관도 둘 예정이다.

류종은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