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리뷰] 크기를 키우며 가치를 더한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 크기를 키우며 가치를 더한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입력
2021.01.24 12:00
0 0
지프가 거대한 체격, 3열의 여유를 더한 그랜드 체로키 L를 선보였다.

지프가 거대한 체격, 3열의 여유를 더한 그랜드 체로키 L를 선보였다.

지프가 브랜드 SUV 라인업에 힘들 더하는 3열 구성의 대형 SUV, 그랜드 체로키 L을 공개했다.

이번에 데뷔한 지프 그랜드 체로키 L은 PSA 그룹와의 합병 전후로 답보를 이어가고 있는 FCA 그룹에 활력을 더하는 존재가 될 뿐 아니라, 3열 SUV 시장에서 지프 브랜드의 가치와 경쟁력을 끌어 올리는 중요한 임무를 부여 받은 차량이다.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리뷰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리뷰

특히 미국 및 대한민국 등 다양한 시장에서 대형 SUV 포지셔닝을 담당하고 있는 그랜드 체로키와 함께 지프 대형 SUV의 가치를 더하는 모델이라는 점, 그리고 게다가 대형 SUV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관심이 성장하고 있는 대한민국 시장에도 데뷔를 예고한 덕에 국내 소비자들에게도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

많은 기대 속에서 공개되어 그 모습을 드러낸 그랜드 체로키 L은 과연 어떤 모습이며 어떤 매력과 가치를 품고 있을까?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리뷰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리뷰

거대한 체격의 지프의 플래그십 SUV

최근 지프 브랜드의 포트폴리오 구성은 랭글러와 랭글러를 기반으로 한 픽업트럭, 글래디에이터로 이어지는 하드코어한 감성의 디비전과 지프 고유의 뛰어난 오프로드 성능을 기반으로 하면서도 일상을 위한 공간과 여유, 그리고 기능의 매력을 더한 레니게이드-컴패스-체로키 그리고 그랜드 체로키로 이어지는 디비전이 마련되어 있다.

이번의 그랜드 체로키 L은 차량이 가진 이름에 걸맞게 그랜드 체로키와 유사한 포지셔닝을 갖추면서도 더욱 넉넉한 체격과 이를 기반으로 한 3열의 공간의 매력을 제공한다. 실제 체격을 보더라도 그랜드 체로키보다 더욱 넉넉한 체격을 과시한다. 참고로 구체적인 제원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휠베이스가 3,091mm에 이른다.

디자인에 있어서는 지프 본연의 감성을 담으면서도 세련된 스타일이 더해져 새로운 지프 SUV의 이미지를 기대하게 만든다. 고유의 세븐 슬롯 그릴을 더욱 여유롭게 다듬을 뿐 아니라 제법 날렵하게 다듬은 헤드라이트, 그리고 넉넉한 체격과 여유를 누릴 수 있게 제작된 바디킷을 더해 감성적인 만족감을 높인다.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리뷰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리뷰

측면에서는 전형적인 대형 3열 SUV의 가치를 드러낸다. 길게 뻗은 전장과 이에 맞춰 직선으로 그려진 차체의 선을 통해 균형감과 체격의 여유를 드러내고, 깔끔하게 다듬은 루프 라인이 공간의 효율성에 대한 기대감을 한껏 높인다. 이와 함께 미국의 차량답게 도어 패널에 차량의 이름을 레터링으로 새긴 것 역시 잊지 않았다.

끝으로 후면 디자인은 다부진 모습이다. 체격의 넉넉함을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직선 중심의 디테일을 통해 ㄱ실내 공간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날렵하게 다듬은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를 더해 깔끔한 이미지를 제시한다. 덧붙여 듀얼 타입의 머플러 팁을 제법 높게 배치해 외형적으로 드러나게 만들었다.

이와 함께 리미티드, 서밋, 오버랜드 등 각 트림에 맞춰 다양한 매력을 느낄 수 있는 프론트 그릴과 바디킷, 그리고 알로이 휠 및 소소한 디테일 등이 더해져 어떤 장소에서도 그랜드 체로키 L의 매력을 누릴 수 있도록 한 점도 인상적이다.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리뷰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리뷰

넉넉한 공간이 제시된 3열 SUV의 공간

지프 그랜드 체로키 L의 실내 공간은 거대한 체격에 맞춰 넉넉한 공간의 여유를 누릴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차체를 가로 지르는 긴 대시보드를 적용하고 큼직한 디스플레이 패널과 이를 이어 받는 큼직한 센터페시아 및 센터터널을 적용해 공간 가치를 한껏 높인다.

브랜드를 대표하는 플래그십 SUV일 뿐 아니라 더욱 치열해지는 시장 경쟁에 맞춰 더욱 고급스럽고 세련된 가치를 누릴 수 있는 소재와 스티치, 그리고 소재 조합의 매력을 통해 감성적인 만족감을 더욱 높인다. 또한 10.25인치 프레임 리스 다기능 디지털 클러스터의 적용을 통해 시각적인 정보 습득의 매력을 제시한다.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리뷰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리뷰

큼직한 10.1인치 크기의 정방형 디스플레이 패널은 차량의 기본적인 기능 세팅 및 내비게이션과 라디오, 오디오 및 블루투스 연결은 물론이고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 등의 커넥티비티의 보강을 통해 더욱 높은 만족감을 제시한다.

1열부터 3열까지 이어지는 시트는 모두 고급스럽고 섬세한 디테일로 구성되어 탑승자의 만족감을 높인다. 특히 거대한 체격을 갖고 있는 만큼 1열과 2열의 레그룸은 물론이고 헤드룸의 여유를 높이며, 사양에 따라 1열 시트 마사지 기능이 더해져 탑승자의 만족감을 더욱 높인다.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리뷰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리뷰

동급 최고 수준의 공간을 자부하는 2열 공간 역시 트림 및 고객 선택에 따라 두 개의 캡틴 시트 사이에 전용의 컵 홀더 및 암레스트가 배치되며 히팅 및 통풍 시트, 그리고 USB 충전 포트 등이 마련되어 탑승자의 만족감을 높인다. 한편 3열 공간은 동급의 3열 SUV 사이에서도 우수한 공간 가치를 제시한다.

거대한 체격을 갖고 있는 만큼 지프 그랜드 체로키 L의 적재 공간 역시 넉넉한 편이다. 3열 시트를 모두 사용할 때의 적재 공간은 따로 알려지지 않았으나 50:50 비율로 분할되는 3열 시트를 접을 때에는 1,328L의 공간을 제시해 시장 경쟁력을 높인다. 이어지는 2열 시트를 모두 접을 때에는 2,395L에 이르는 넉넉한 공간을 제시해 다양한 상황에서 제 몫을 다한다.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리뷰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리뷰

강력한 파워트레인을 품은 그랜드 체로키 L

거대한 체격을 갖고 있는 미국의 대형 SUV인 만큼 지프 그랜드 체로키 L의 보닛 아래에는 강력한 엔진과 이를 위해 마련된 변속기와 구동 시스템이 더해졌다.

실제 지프 그랜드 체로키 L의 기본 사양에는 힘든 시절, FCA 그룹을 지탱했던 V6 3.6L 펜타스타 엔진과 토크플라이트 8단 자동 변속기를 마련되었다. 290마력을 내는 이 엔진은 부드러운 출력의 전개를 통해 우수한 주행 성능을 제시할 뿐 아니라 ESS로 명명된 스톱 앤 스타트 기능을 더해 ‘효율성의 가치’를 높인다.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리뷰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리뷰

하이엔드 사양으로는 최고 출력 357마력을 제시하는 V8 5.7L 헤미 엔진이 자리한다. 가솔린 엔진 특유의 부드러운 출력의 매력을 제시할 뿐 아니라 많은 탑승자 및 적재물에 대한 부담을 대폭 줄여낸다.

V8 사양 역시 ESS로 명명된 엔진 스톱 앤 스타트 기능이 더해져 상황에 따라 단 네 개의 실린더 만으로도 추행이 가능한 모습이다. 변속기는 더욱 향상된 출력에 대응할 수 있는 상위 사양의 토크플라이트 8단 자동 변속기가 조합된다. 이를 통해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V8사양은 3,265kg에 이르는 견인 능력을 갖췄다.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리뷰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리뷰

모든 그랜드 체로키 L은 기본적으로 후륜구동으로 제작되지만 옵션 선택에 따라 전륜 엑슬에 대한 능동적인 연결 해제가 가능한 4WD 시스템이 마련된다.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출력 배분은 물론이고 엔진 부하가 적은 정속 주행 상황에서는 ‘불필요한 연료 소모’를 방지해 주행 가치 및 매력을 더욱 높인다.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리뷰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리뷰

오프로드에 대한 자신감을 품은 존재

지프 그랜드 체로키 L은 강력한 파워트레인 외에도 더욱 우수한 주행 성능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오프로드 기능 및 제어 시스템이 더해진다.

이미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셀렉트 터레인 시스템은 자동, 스포츠, 록, 스노우 및 머드 등의 모드를 통해 주행 상황에 따른 최적의 트랙션 배분을 보장할 뿐 아니라 주행의 즐거움과 완성도를 높이는 모습이다.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리뷰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리뷰

여기에 쿼드라 리프트 어댑티브 에어 서스펜션의 적용을 통해 주행 가치를 더욱 높인다. 실제 운전자의 선택에 따라 오프로드 1, 오프로드 2 등으로 명명된 상황에 따라 다양한 지상고 및 감쇄력을 통해 더욱 우수한 주행 가치를 누릴 수 있도록 했다.

참고로 서스펜션의 높이를 높이는 것과 반대의 작동도 가능하다. 실제 지프 그랜드 체로키 L로 장거리 주행을 할 때에는 에어로 모드를 서택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순정 사양 대비 20mm 가량 지상고를 낮춰 공기저항을 줄여 주행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리뷰

지프 그랜드 체로키 L 리뷰

이외에도 능동 제동 보조 및 보행자와 자전거 사용자 등을 감지하는 전방 추돌경고, 후방 교차 경로 감지, 스마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선 유지 및 이탈 방지 시스템, 사각지대 모니터링 및 다양한 기능이 기본적으로 더해져 보다 안전하면서도 여유로운 주행이 가능하다.

지프 그랜드 체로키 L은 2021년 2분기부터 전시장에서 문의 및 구매가 가능하며 2021년 하반기에 본격 생산, 고객 인도를 진행할 예정이다.

모클 김학수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