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국방부 “한미훈련 포함 어떠한 문제도 北과 군사회담 가능”

알림

국방부 “한미훈련 포함 어떠한 문제도 北과 군사회담 가능”

입력
2021.01.19 11:31
0 0
서욱 국방부 장관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영상으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서욱 국방부 장관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영상으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국방부는 19일 한미연합훈련을 포함한 어떠한 문제도 북한과 군사회담을 통해 협의해나갈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신년기자회견에서 “한미훈련에 대해서는 필요하면 남북 군사공동위원회를 통해 북한과 협의할 수 있다”고 발언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부승찬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전날 회견에서 한미연합훈련과 관련한 언급에 대한 국방부 입장’을 묻는 질문에 “우리 군은 남북 간 군사적 긴장 완화를 위한 어떠한 문제도 남북군사공동위원회 등 군사회담을 통해 협의해나갈 수 있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어제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에서 관련 언급에 대해서는 9ㆍ19 군사합의에 ‘남북 군사당국 간 대규모 군사훈련과 무력증강 문제 등을 남북 군사공동위원회에서 협의’하기로 명시돼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관련 언급은 남북이 2018년 합의한 9ㆍ19 군사합의에 근거한 것이라는 의미다.

다만 20일 이임 예정인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는 이날 열린 한미동맹포럼에서 “한미동맹과 훈련은 한반도와 이 지역의 평화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고, 준비태세를 유지하고 경계를 풀지 않기 위해 설계된 것”이라고 밝혔다. 한미연합훈련이 북한과 협의에 의해서 조정될 사안은 아니라고 언급한 셈이다.

한미 양국은 매년 3월과 8월 두 차례 ‘한미 연합지휘소 훈련’(CCPT)을 실시하고 있다. 2018년까지 '키리졸브'와 '을지프리덤가디언'으로 불리던 훈련이다. 지난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여파로 3월 훈련은 취소하고, 8월 훈련은 축소되면서 한미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을 위한 2단계(총 3단계) 검증훈련(FOC)을 마치지 못했다.

정승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