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제3금융중심지 꿈꿨는데...' 전북 국제금융센터 건립 무산되나

알림

'제3금융중심지 꿈꿨는데...' 전북 국제금융센터 건립 무산되나

입력
2021.01.05 22:00
0 0

전북신용보증재단 사옥신축안 부결
"소상공인 적립금 쓸 명분 없다"
신보 사옥 내 금융센터 입주 낭패

전북도청 전경.

전북도청 전경.


전북도가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받기 위해 추진 중인 전북국제금융센터 건립 사업이 삐걱거리고 있다. 도는 전북신용보증재단이 사옥을 새로 지으면 그곳에 센터 둥지를 틀려고 했지만 최근 전북신용보증재단 이사회가 사옥 건립 추진안을 부결시키면서 사정이 딱하게 됐다.

5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22일 열린 전북신용보증재단 이사회에서 '사옥 건립 추진안'이 정원 8명 중 6명이 참석해 전원 합의로 부결 처리됐다. 신용보증재단 사옥 건립 추진안 부결은 곧 이곳에 입주 계획인 전북국제금융센터 건립 무산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전북도 해당 부서가 송하진 도지사 공약사항인 전북국제금융센터 건립을 위해 마땅한 재원이 없자 전북신용보증재단의 자본금을 이용해 신보 사옥 신축이라는 '꼼수'로 추진하려던 계획마저 일단 제동이 걸렸다.

당초 전북도는 제3금융중심도시의 핵심인프라가 될 전북국제금융센터 개발사업을 도 자체 재원을 투입, 전북개발공사 보조사업 방식으로 추진했다. 하지만 전북개발공사가 사업추진 주체로서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의견과 전북도의 예산부담, 행정안전부 투자심사로 인한 시간지연 등의 부작용을 우려해 지난해 11월 전북금융산업발전위원회를 열어 전북신용보증재단에서 이 사업을 시행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전북신용보증재단의 자체 적립금을 활용해 사옥을 건립함으로써 안정적으로 사업비를 확보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신용재단 사옥이 건립되면 이 곳에 전북국제금융센터를 입주시켜 예산절감과 행정절차 간소화로 신속하게 사업이 추진될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지역 경제계와 신용보증재단의 의견은 달랐다. 전북신용보증재단의 경우 설립 목적이 담보력이 부족한 지역 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채무 보증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서민의 복리증진에 있고, 이를 위해 십시일반으로 적립한 돈을 국제금융센터 유치를 위한 사옥건립에 투자하는 것은 명분에 맞지 않다는 것이다.

특히 전북신용보증재단의 자체 보유자금 1,700억여원 가운데 국제금융센터 건립에 1,200억여원을 투입할 경우 남은 자산은 500억원 규모인데 이는 대위변제 손실금 마련에도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전북신보 관계자는 "코로나19 발생으로 지난해는 2019년의 두 배인 9,063억원의 신규 보증을 지원했다"면서 "부실채권이 코로나 사태로 더욱 증가하겠지만 평균대로 30%만 고려해도 은행권에 대위변제 손실금으로 2,700억여원(절반은 정부 지원) 중 1,350억여원을 갚아줘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열린 이사회에서도 막대한 자금을 전북국제금융센터 건립에 투자할 경우 부실채권 증가로 재단 재무상태 악화와 대위변제 손실금 부족 등으로 위기에 처할 수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실제 일부 이사는 이사회에 참석한 전북도 간부에게 재단에 재정위기가 닥칠 경우 전북도 차원의 재정적인 보증방안까지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국제금융센터 건립은 올해부터 2023년까지 사업비 1,218억원을 들여 전주시 만성동 1254번지 일대 부지 1만2,000㎡에 건축 연면적 3만6,407㎡, 지상 11~15층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반면 전북도와 전북신용보증재단은 현재 추진 중인 사옥 건립을 위한 타당성 용역이 진행 중인데다 최근 전북도 일자리본부장과 신용보증재단 이사장이 새로 취임한 점을 고려해 '사옥 건립안'은 다음 이사회로 넘긴 상태라고 밝히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신용보증재단 사옥 건립 추진 안건이 이사회에 처음 상정된 데다 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고 신용재단의 부실 자산이 늘어 위험상황이 생기면 얼마나 재정보증을 할지 등을 구체화한 뒤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며 "국제금융센터 건립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 아니고 절차적으로 완결되지 않았으니 다음에 결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종구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