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3차 유행 겨우내 갈 것…아무도 안 만나야 간신히 안 걸린다"

입력
2020.12.31 17:00
수정
2021.01.01 14:21
24면
0 0

[김희원의 질문] 감염병 전문가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교수

코로나19 팬데믹은 2020년을 통째로 가져갔다. 그리고 가장 위험하고 힘든 상황에서 새해를 맞게 됐다. 3차 유행은 수그러들 줄 모르고 아직 백신은 없다. 코로나 최대 고비인 1~3월을 우리는 어떻게 보내야 할까. 성탄절인 지난 25일 만난 감염병 전문가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3차 유행은 겨울 내내 갈 것이다. 아무도 안 만나야 간신히 안 걸린다고 생각하라"고 말했다.

이재갑 한림대 감염내과 교수가 25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일보 본사에서 김희원 논설위원과 3차 유행의 파고를 어떻게 넘어야 할지 이야기하고 있다. 이한호 기자 han@hankookilbo.com

이재갑 한림대 감염내과 교수가 25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일보 본사에서 김희원 논설위원과 3차 유행의 파고를 어떻게 넘어야 할지 이야기하고 있다. 이한호 기자 han@hankookilbo.com


"요양병원 환자 분리 못하고 방치…중환자실 부족 탓"

-11월 중순 시작된 3차 유행이 꺾일 기미가 안 보인다.

“집단발병 사례가 아직 안 끝났다. 동부구치소에서 하루 200명, 요양병원, 정신병원 등에서 하루 20~30명씩 추가 확진자가 계속 나온다. 임시선별진료소에서도 하루 100명씩 나오고 있다. 겨울 유행은 1, 2차 유행과 비교할 수 없이 강력하다. 2차 유행도 긴 장마로 예상보다 길었는데 겨울엔 모두 실내에서 생활하니. 지금 패턴은 2차 유행 이후 전국으로 퍼져 나간 감염이 지역사회에 만연돼 있고 실내활동을 통해 확산되는 것이다. 어디서든, 누구를 만나든 감염될 수 있다.”

-정점이 예측되나.

“아직 안 보인다. 다만 예상된 집단발병과 임시선별진료소를 제외하면 확진자가 처음 1,000명대로 올라선 시점보다는 떨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숨은 감염자를 빨아들이고 집단발병을 최대한 막으면 이제부터 떨어질 것 같기는 하다. 다만 지역사회 감염이 더 늘지 않아야 하는데 그건 연말 연초 연휴에 국민이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다. 아무도 안 만나야 해결된다.”

-사망자 규모가 계속 커진다. 현장은 어떤가.

“요양병원이 정말 걱정이다. 신문에 안 나는 병원들이 수두룩하다. 대체로 규모 200병상, 한 번 발생하면 확진자 50~60명씩 나온다. 그중 태반이 중환자실로 가야 한다. 중환자실이 괜히 부족한 게 아니다. 중환자실이 없어 확진자를 빼지 못한다. 확진자를 빼야 나머지 환자를 분산하든 격리하든 하는데 그냥 섞여 방치되는 상황이다. 전국에 10여개 요양병원이 이런 수준이다. 사망자는 당분간 늘 것이다. 멀쩡히 집에서 생활하던 70~80대 중에서도 3주 만에 사망한 사례를 봤다. 요양병원 환자는 오죽하겠나. 인공호흡기 달지 말지를 고민하는 수준이다.

최근 음성 소망병원을 방문했는데 원래 640명 입원 환자를 간호사 29명이 돌보던 열악한 구조였다. 3교대니까 간호사 한 명이 60명 넘게 보는 거다. 이 상황에 의료진 자가격리 들어가니 환자 볼 사람은 없고 확진자는 쏟아져 나온다. 그나마 전국에 있는 국립정신병원들이 확진자, 회복기 환자 등으로 분담해 열심히 보고 있다. 음성·괴산·진천의 세 병원이 엮여 규모가 컸는데, 만일 정신병원 한 곳만 더 발생하면 죽을 때까지 지켜만 봐야 하는 지경이라고 들었다.”

-사망자를 줄이려면 최우선 과제는.

“중환자실을 늘리는 것이다. 지금 확보된 중환자실도 한 달 뒤면 찰 것 같다. 확진자가 줄어도 겨울 내내 하루 300~400명 밑으론 안 내려갈 것이고 700~800명일 수도 있다. 환자가 누적되니 중환자실을 계속 확충해야 한다. 둘째는 요양병원 등 집단시설에서 어떻게 발생이 없도록 할 것인가가 숙제다.”

30일 서울 구로구 미소들요양병원 앞에서 방호복을 입은 관계자가 업무를 보고 있다. 동일집단(코호트) 격리 중인 이 병원에서 확진자는 190명까지 치솟았고 정부의 지원으로 환자들이 다른 병원으로 이송되고 있다. 뉴시스

30일 서울 구로구 미소들요양병원 앞에서 방호복을 입은 관계자가 업무를 보고 있다. 동일집단(코호트) 격리 중인 이 병원에서 확진자는 190명까지 치솟았고 정부의 지원으로 환자들이 다른 병원으로 이송되고 있다. 뉴시스

-상급종합병원이 중환자실을 제공 않고 버틴 것은 정부의 보상이 부족해서 아닌가.

“다른 중환자를 포기한 만큼의 보상이 안 되고 있다. 더구나 코로나 중환자 병상 10개를 만들려면 15~20개 병상을 빼야 하고, 인력도 더 많이 투입된다. 환자를 더 못 받고, 남은 중환자실 업무도 힘들어진다. 당연히 동참이 쉽지 않다. 상급종합병원이 버티는 이유다. 그러나 보건복지부가 여름부터 상급종합병원들에 지원방침을 밝히고 병상 구조를 바꿔 놓으라고 했다면 지금 이렇게 난리 날 이유가 없다. 복지부에 의사가 적고 의료계 현실을 너무 모른다. 병원들도 자기 욕심 차려 문제지만, 복지부도 병원들이 참여 가능한 방법을 내놓지 못한다. 돈 드는 방법은 복지부가 기재부 설득을 못 하고, 충분한 지원이 없으니 병원은 꺼리고, 그러다 상황이 아주 안 좋아져야 기재부가 예산을 늘리고 뒤늦게 병원이 나선다.”


“10월에야 감사원서 백신 선구매 문제 없다 확인"

-전문가 의견이 국무총리가 이끄는 중앙안전재난대책본부, 보건복지부 중심의 중앙사고수습본부로 전달이 잘 안 되고, 비주류 의견이 힘을 얻는다고 말했었다.

“개념이 다른 일부 의료인이 있다고 하겠다. 미국에서도 봉쇄 풀고 고위험군만 막아 집단면역을 달성하자는 ‘그레이트 배링턴 선언’이 있지 않았나. 비슷한 거다. 경제활동 다 틀어막고 어떻게 1, 2년을 버티느냐는 주장이다. 방역을 강하게 해야 한다는 의견이 주류였으나 갈수록 어느 정도 확진자 증가는 어쩔 수 없다는 주장이 커지고 있다. 병상 준비가 잘 안 된 것도 확진자 많아도 젊은층 많아 괜찮다는 의견이 있었던 탓이다. 병상을 준비하지도 않고 문제 없다고 하다가 3, 4주 지나 진짜 부족해지니 민간병원에 병상 제공을 읍소하는 기사가 나와서 황당했다.”

-병상 확충은 대구에서부터 지적됐는데 왜 이렇게 됐는지 정말 의아하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11월 중순부터 3차 유행이 심해질 것이 이미 예상됐고 중환자실이 부족할 게 뻔했다. 여기저기서 의견이 나왔고 아이디어도 많았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도 겨울철 유행이 심해질 거라고 경고했다. 그런데 중수본은 듣기만 하고 준비를 안 했다. 이제야 상급종합병원 중환자실을 확충했다. 병상 확충은 중수본의 책임이고 국립중앙의료원이 병상 실태를 점검해 왔다. 대국민 사과를 할 사안이라는 이야기를 생활방역위원회에서도 많이 했다. 정부의 코로나 대응 중 가장 잘못한 일이다.

2차 유행 때도 일시적으로 병상이 부족했는데 그 전에 조짐이 있었다. 5, 6월 확진자가 줄어드니 중수본이 지자체를 통해 ‘왜 환자를 안 받고 병상이 비어 있는지 소명하라’는 공문을 병원들에 보냈었다. 그렇게 3개월쯤 지나 8월 초 정부가 전담병원 일부를 지정 취소했다. 그냥 뒀다가 보상비가 얼마가 나올지 모르니 감사받을 게 두려웠던 것이다.”

-백신 도입도 공무원들이 움직이지 않아 늦었다.

“정부가 메르스 이후 규정을 만들면서 선구매계약(APA)을 할 수 있다는 문구를 넣었지만 면책조항까지 포함하지는 않았다. 복지부가 감사원에 질의해 선구매 해도 문제없다는 답변을 들은 것이 10월이라고 한다. 7, 8월부터 계약을 해야 했는데 10월에야 확인했다는 것이다. 5월쯤 몇몇 백신이 효과가 있다는 초기 결과가 나오자 미국은 가능성 높은 백신 후보 리스트를 만들어 5개에 10조원, 나중에 총 10여개에 20조원의 연구비를 투자했다. 우리도 이미 4월에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 지원단에서 해외 백신 도입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고, 미국에 투자한 백신들에 연구비까진 아니어도 선구매를 하면 어떻겠냐는 아이디어도 나왔다. 그런데 민간 전문가조차 ‘우리나라에서 이게 가능할지 모르겠다’고 했었다. 신종플루 때 백신이 남아 감사 받은 일을 모르는 사람이 없으니. 백신도입TF에도 전달이 되고 논의를 했겠지만 한 수 접는 분위기에서 막힌 게 아닌가 싶다. 관료들이 이러다 문제되면 다 우리 책임이라고 주저한 것 아닐까. 박능후 전 복지부 장관도 11월 25일 국회에서 ‘행정적인 입장에서 백신을 과도하게 비축했을 때 폐기에 따르는 사후 책임 문제도 있다’고 말해 부담을 내비쳤다.”

-장관이 위를 설득하고 아래엔 ‘내가 책임질 테니 하라’고 독려했어야 한다.

“맞다. 장관이 내용을 잘 알았다면 달랐을 수 있다. 건의가 올라올 때 ‘정말 중요해?’ ‘문제 안 되겠어?’라는 것과, ‘지금 안 하면 나라가 망한다’는 것은 큰 차이다. 권덕철 신임 장관은 경험이 많아 전문가 의견이 통할 것이다. 그러나 장관과 1, 2차관 모두 관료인 점은 문제다. 의료계에선 최소한 2차관은 보건 전문가가 될 것으로 예상했는데 인사를 보고 경악했다. 정권이 아무 생각이 없구나 싶었다. 어차피 이번 장·차관은 코로나 막다가 끝날 텐데 굳이 행정관료를 뽑을 이유가 있나. 의료현장, 백신 같은 복잡미묘한 문제를 알까. 복지부는 질병관리청도 경쟁자로만 생각한다. 질병관리청에선 복지부 출신의 국장, 과장들이 가장 반발이 심하다고 한다. 와서 보니 복지부가 질병관리청을 하부조직으로만 여기고 독립성은 인정하지도 않는다는 걸 실감한 것이다.”


“11월 1.5단계 때 시뮬레이션은 3단계 올리라 나와”

광주광역시 서구 광주시청 앞 임시선별진료소에서 30일 의료진들이 눈을 치우고 있다. 뉴스1

광주광역시 서구 광주시청 앞 임시선별진료소에서 30일 의료진들이 눈을 치우고 있다. 뉴스1


-돌이켜 보면 2차 유행 후 잠잠했던 9~10월에 선제적 진단검사로 무증상 감염자를 찾아내야 했다.

"그렇다. 서울시가 전문가 제안을 받아들여 선제검사를 주 1,000명씩 했다. 정부 차원에서 하면 좋겠다고 주장했지만 서울시에서 확진자가 1만명당 한두 명꼴로 적게 나오면서 힘을 못 얻었다. 지금보다 그 때 전국적으로 검사를 확 했다면 3차 유행이 이토록 크지 않을 수 있다. 더 큰 문제는 10월에 확진자가 100명씩 나오는데도 경제를 고려해 거리두기를 2단계에서 1단계로 완화한 것이었다. 사실 우리에겐 두 번의 기회가 있었다. 5월에 거의 확진자가 안 나올 때 선제검사를 했다면 이태원 집단발병을 막고 2차 유행도 작았을 것이다. 나도 반성했다. 좀 더 강하게 주장했어야 했다.”

-거리 두기 단계 격상이 너무 늦었다. 이동량 변화를 보면 참여율도 떨어진다.

“일부 시뮬레이션에서 1.5단계로 올렸을 때(11월 19일) 3단계로 올려야 우리 의료역량 내로 확진자 커브를 유지하면서 중증환자를 보호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전 국민의 90%가 동참해야 확진자 하루 200~300명 수준으로 줄일 수 있다. 정부가 2.5단계로 올리고(12월 8일) 더 노력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낸 시점도 너무 늦었다. 2, 3월 대구·경북에서 하루 900명씩 치솟을 때는 정부가 거리 두기 하라 마라 하지 않아도 밖에 안 나오고 전국적으로 안 움직였지만 지금은 500명, 700명씩 나와도 반응이 느리다. 예전엔 확진자 늘면 시민들 행동 변화가 먼저 나타났으나 지금은 거리 두기 단계를 올리면 뒤늦게, 조금 이동량이 떨어진다. 그런 거리 두기로는 지금 확진자 커브를 꺾을 수가 없다. 교회 안 가고 식당 안 가는 게 아니라 아무도 안 만나는 수준이어야 한다.”

-여당은 신속항원검사를 주장했다.

“신속항원검사로는 무증상 감염자는 못 잡는다고 봐야 한다. 증상이 가벼운 경우 위음성(양성인데 음성으로 진단되는 것)이 너무 많다. 대한진단검사의학회도 지적했다(학회는 신속항원검사의 예상 민감도가 41.5%, 바이러스 양이 적을 경우 민감도는 11%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공공 중환자실은 한계, 종합병원 참여 유도해야”

이재갑 교수는 "3월부터 모든 전문가들이 말했던 병상 준비를 제 때 못한 것이 정부의 코로나 대응 중 가장 잘못한 일"이라고 말했다. 코호트 격리 중인 요양병원 등에서 사망자가 줄지 않는 것도 결국 중환자실 부족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이한호 기자 han@hankookilbo.com

이재갑 교수는 "3월부터 모든 전문가들이 말했던 병상 준비를 제 때 못한 것이 정부의 코로나 대응 중 가장 잘못한 일"이라고 말했다. 코호트 격리 중인 요양병원 등에서 사망자가 줄지 않는 것도 결국 중환자실 부족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이한호 기자 han@hankookilbo.com


-감염병 병상 확충 해법이 뭔가.

“좋은 모델이 이미 있다. 국가지정격리병상이 신종플루 이후 생겨 메르스 이후 확충됐다. 공공과 민간 병원을 통틀어 정부가 설계하고 리모델링 비용을 대고 일부 운영비를 지원하는 병상이 약 300개 된다. 평소엔 감염병 의심 환자가 입원하고 지금 같은 경우 코로나 환자가 의무 배정된다. 지금 문제는 중환자실인데, 중환자를 볼 수 있는 의료진은 오직 상급종합병원에 싹 모여 있다. 그러니 같은 식으로 정부가 상급종합병원을 지원해 중환자 격리병상 구조를 만들게 하고 평소에는 결핵 등 감염성 환자를 보다가 지금 같은 경우 코로나 중환자를 볼 수 있게 국가지정중환자병상이 있으면 되는 것이다. 3, 4월부터라도 지정했다면 3~6개월이면 만드니 지금 문제가 없을 것이다. 정부가 비슷한 개념으로 임시로 긴급중환자실을 만들면 보상해 주기로 했는데 5월 시작한 것이 아직도 안 됐다. 내년 1월에 300~400개 중환자 병상을 만든다는 게 결국 이것이다. 문제는 심사 기준이 애매했고 운영 가능하지 않은 병원들이 신청한 점이다. 처음부터 체계를 잘 잡아 참여 시 계속 지원한다고 했으면 상급종합병원들이 들어왔을 수도 있다.”

-공공병원을 더 늘리는 방법은.

“그것도 해야 한다. 그런데 같은 문제는 공공병원에 중환자를 볼 의료진이 없다는 것이다. 이미 수도권 공공병원이 다 차출됐고 준공공병원도 차출되고 있는데, 준공공병원인 건보공단일산병원 정도만 중환자를 볼 능력이 된다. 공공병원에 평소에도 중환자가 많으면 모를까, 그렇지 않은 공공병원에 중환자실을 만들어 봐야 비용도 비용이지만 의료진 트레이닝이 안 된다.

논쟁 중인 다른 모델도 있는데, 대한중환자의학회는 감염병 전담 중환자실을 따로 만들어 상급종합병원 의료진을 차출하는 방식을 주장한다. 경기도가 이 모델을 적용해 경기도의료원안성병원에 중환자 병상 20개를 만들고 도내 종합병원 의료진을 파견받았는데 잘 안됐다. 병원시스템과 전산 등이 달라 효율이 떨어진다. 또 상급종합병원에서 인력이 빠져나가는 만큼 결국 다른 중환자를 못 보게 된다. 이상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쉽지 않다. 지금은 이것 저것 다 해야 한다. 다만 응급대처만 말고 국가지정중환자병상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중앙·권역 감염병전문병원 계획이 메르스 후에 수립되지 않았나.

“원래 계획대로라면 지금쯤 중앙감염병전문병원에 음압병상이 100개쯤 있고 호흡기·감염내과 의료진이 엄청 확충돼 있어야 한다. 국립중앙의료원이 지정됐지만 부지 이전 논의부터 밀려 아직 삽도 못 뜨고 있다. 서울시가 서울 중구 방산동 미군 공병단 부지를 제공하겠다고 해 지난 7월 양해각서(MOU)를 맺었다. 권역별 감염병전문병원으로 지정된 조선대병원(호남권)은 공사 중이고 이번에 순천향대병원(중부권)과 부산대병원(영남권)이 지정됐다. 감염병전문병원 3개가 지어져 있었다면 국가지정격리병상과 함께 2차 유행 정도는 방어할 수 있었다. 장기 계획은 실행이 안 됐고 단기 계획은 너무 어설펐다.”


“11월까지는 전체 성인 접종 돼야”

영국 정부가 30일 화이자, 모더나에 이어 세계 3번째로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 긴급 사용을 승인했다. 연합뉴스

영국 정부가 30일 화이자, 모더나에 이어 세계 3번째로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 긴급 사용을 승인했다. 연합뉴스



-백신 접종이 3월쯤 시작될 텐데 어떤 준비가 필요한가.

“사상 유례없는 국가예방접종사업이다. 노바백스까지 치면 5종인데 언제 뭐가 얼마나 들어올지 명확하지 않고 콜드체인, 효과가 다 다르다. 어떤 그룹에 어떤 백신을 맞힐지 복잡한 경우의 수를 따져서 전략을 짜야 한다.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백신은 의원급에 뿌려 전 국민 접종에 활용하면 좋을 것이고, 화이자는 접종센터를 운영해 인원을 모아 접종해야 한다. 최대한 물량 도입을 앞당겨 11월까지는 웬만한 성인은 다 맞도록 해야 하지 않을까 한다.”

-도입을 앞당길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국내 위탁생산분을 늘리는 방법일 것이다.

“맞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위탁생산할 SK바이오사이언스가 1억개 이상은 만들 텐데 우리가 좀 더 추가 생산해 쓰겠다고 협의하면 되지 않겠나. 정 급하면 정부가 행정명령을 내려 국내 생산분은 해외로 내보내지 않는 최후의 방법이 있다. 국제사회에서 매장될지 모르지만. 얀센이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대량생산이 용이해 내년에 30억명분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이 백신들이 성공해야 우리나라도 세계도 여유 있게 접종할 수 있다. 사실 영하 70도에서 유통되는 화이자를 1,000만명에게 접종하기는 힘들어 보인다. 미국이 열흘 간 겨우 100만명을 맞혔다. 영국도 20만명을 못 맞혔다. 화이자는 비싸게라도 빨리 100만명분만 선구매해 의료진, 요양시설만 먼저 맞히는 용도가 맞지 않았을까 한다.”

-국민은 당국을 믿고 접종을 받아야겠다.

“국민에 당부하고 싶은 것은 지정된 백신 말고 다른 걸 맞겠다고 요구하지 말아 달라는 것이다. 그러면 백신 접종 못한다. 또 독감 백신 때문에 거부감이 있을 수 있는데 안전성을 너무 우려할 필요는 없겠다. 우리나라에서 접종할 때쯤이면 데이터가 상당히 쌓였을 것이고, 또 의료진이 먼저 맞을 테니까 국민 접종은 안전성이 확인된 때이다.”

-백신 접종을 시작하는 3월까지가 가장 힘들다. 국민들이 어떻게 버텨야 할까.

“3월까지 확진자 증가를 못 꺾어 하루 1,000~2,000명 수준으로 올라가면 끝장이다. 백신 말고는 아무것도 할 게 없어진다. 지금 국민들이 최대한 노력해서 정점을 찍고 완만하게 떨어진다 해도 200~300명으로 떨어지는 시점은 내년 3, 4월이 될 것이다. 지금 정점을 찍어야 그렇다는 말이다. 1, 2차 유행이 생각보다 빨리 잡혀 지금 상황을 이해 못 하는 것 같은데, 겨울 내내 이런 상황일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미국 유럽을 보라. 7월부터 6개월째 계속되고 있다.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해라. 정말 조심해야 간신히 안 걸릴 수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2, 3월 대구는 시내가 텅 비고 차도 안 다녔다. 대구 시민들이 한 정도로 수도권에서 자발적으로 해 줘야 잡힌다.”

김희원 논설위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