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숨숨집 치운다고 길고양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입력
2021.01.02 14:00
0 0

<3> '애니청원' 공감에 답합니다

편집자주

'국민이 물으면 정부가 답한다'는 철학으로 시작된 청와대 국민청원은 많은 시민들이 동참하면서 공론의 장으로 자리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말 못하는 동물은 어디에 어떻게 억울함을 호소해야 할까요. 이에 동물들의 목소리를 대신해 의견을 내는 애니청원 코너를 시작합니다.


2018냔 제일기획이 길고양이 겨울집을 만들어 기부하는 행사를 진행했다. 제일기획 제공

2018냔 제일기획이 길고양이 겨울집을 만들어 기부하는 행사를 진행했다. 제일기획 제공


"추운 겨울 길고양이 '숨숨집' 치우지 말아주세요" 라는 제목으로 보도(25일)한 애니청원에 포털사이트와 한국일보닷컴을 통해 공감해주신 분이 700명을 넘었습니다.

"길고양이도 함께 살아가는 생명이다", "도와주지는 않더라도 괴롭히지는 말자"라는 의견이 많았는데요, 반면 "중성화수술(TNR)이 먼저다", "돌봐주는 건 좋지만 다른 사람에게 피해는 주지 말아야 한다" 등의 의견도 있었습니다.

한국일보에 '으라차차 동물환자' 칼럼을 연재하면서 동물복지 얘기를 전하는 박정윤 올리브동물병원 수의사가 가장 많았던 댓글 내용을 중심으로 답해드립니다.

-숨숨집을 치우면 길고양이가 해당 지역에서 사라질까요.

"동네 고양이(길고양이)는 유기견이나 유기묘가 아니라 그 지역에 사는 동물입니다. 집을 없앨 경우, 고양이가 집을 사용하지는 못하겠지만 지역을 떠나지는 않습니다. 다른 곳에서 잠을 자겠죠. 우리는 원하든 원하지 않든 동네 고양이들과 함께 살고 있는데요, 기왕 함께 살 거면 고양이가 좀 더 편안하게 지낼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게 낫다고 봅니다."

서울 서초구는 지난해 산책로, 외진 골목길 등에 '길고양이 겨울집' 150개를 배치했다. 서초구 제공

서울 서초구는 지난해 산책로, 외진 골목길 등에 '길고양이 겨울집' 150개를 배치했다. 서초구 제공


-숨숨집을 케어테이커(캣맘?캣대디) 집 앞에 두는 것은 괜찮지만 왜 사유지나 공유지에 두느냐는 질문도 많았습니다.

"케어테이커가 돌보는 고양이의 주된 영역이 '하필' 다른 사람의 사유지나 공유지인건 안타까운 일입니다. 케어테이커도 고양이의 겨울집을 집 앞에 두면 제일 편할 겁니다. 고양이 안전을 수시로 확인할 수 있고 밥을 챙겨주는 것도 수월하겠죠. 하지만 고양이가 지내는 공간을 사람 마음대로 정할 수는 없습니다. 고양이 숨숨집은 말그대로 '은신처'입니다. 사람이 놓고 싶은 자리에 두고 고양이가 와서 사용하도록 하는 건 어려운 일입니다."


-"길고양이가 그렇게 좋으면 데려다 키워라"라는 의견도 많이 볼 수 있었는데요, 실제 케어테이커가 길고양이를 데려다가 기른다면 해당 지역에서 길고양이가 사라질까요.

"동네 고양이는 유기동물이 아니라 도심 생태계의 한 구성원입니다. 해당 지역 케어테이커가 동네 고양이 몇 마리를 집에 데려가서 키운다고 동네에 사는 고양이 수가 줄어들거나 고양이로 인한 불편함이 해결되지 않아요. 다른 고양이가 또 올겁니다.

동네 고양이 겨울집을 치운다고 고양이기 사라지는 건 아니다. 픽사베이 제공

동네 고양이 겨울집을 치운다고 고양이기 사라지는 건 아니다. 픽사베이 제공


-길고양이를 좋아하지 않는 분들도 있는데요, 케어테이커가 신경 써야 할 부분이 있을 것 같아요.

"가장 충돌이 심한 부분은 밥을 준 주변이 지저분 한 것, 관리되지 않는 숨숨집을 설치한 것, 고양이 간 영역 싸움 때문에 생기는 울음소리 등입니다. 밥을 줄 때 밥그릇 관리와 주변정돈을 함께 해주면 좋겠습니다. 숨숨집도 눈에 띄지 않는 위치에 놓아 두는 게 좋겠죠. 또 영역표시를 위한 마킹으로 인한 냄새, 영역싸움으로 인한 소음은 중성화수술(TNR)을 통해 상당 부분 해결됩니다.

동네 고양이와의 공존은 쉽지 않습니다. 도움이 필요한 동물을 돌보는 게 좋은 일이라는 이유만으로 모든 걸 이해 받을 순 없습니다. 고양이를 싫어하는 사람이 있다는 걸 인정하고, 그 사람들과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은경 애니로그랩장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