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1241명 확진 '크리스마스 쇼크'... 정은경 예측 속도보다 빠르다

알림

1241명 확진 '크리스마스 쇼크'... 정은경 예측 속도보다 빠르다

입력
2020.12.25 17:40
1면
0 0

신규 확진자수 최고치... 사망자 열흘째 두자리 수

확진자, 사망자가 쏟아지고 있는 경기 부천 효플러스 요양병원. 부천=뉴스1

확진자, 사망자가 쏟아지고 있는 경기 부천 효플러스 요양병원. 부천=뉴스1


25일 0시 기준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1,241명으로 12개월여만에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다음 주에는 (환자 수가)하루 1,000명에서 1,200명 사이가 될 것"이라던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 예측보다도 훨씬 빠른 속도다. 사망자 수도 17명으로 열흘 째 두자리 수를 기록했다. 요양원, 요양병원 등 취약시설에서 확진자, 사망자가 이어지면서 정부가 대책을 내놓지만 '뒷북'이란 비판이 거세다.

확진자 급증은 우선 서울 동부구치소 내 대규모 집단감염과 잇따르는 요양원·요양병원 내 감염확산, 임시선별검사소 검사 건수 증가 등의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방대본에 따르면 이날 정오 기준 동부구치소에서는 297명이 추가 확진돼 누적 환자가 514명에 달했다. 2017년 문을 연 동부구치소는 다른 구치소와 달리 12층의 아파트형 시설이다. 실내 밀집도 높다보니 겉잡을 수 없이 확산됐다.

가장 무서운 건 요양시설 확산세다. 방대본에 따르면 이날 정오까지 △경기 파주시 요양원 13명 △경기 부천시 요양병원 17명 △ 충북 청주시 요양원 8명 등 38명의 신규 확진자가 나왔다. 요양시설의 경우 고령의 기저질환자가 많아 확진자가 중증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별도의 돌봄이나 기저질환에 대한 지속적인 치료 필요성 등 때문에 병상을 빨리 얻지 못하고 있다. 요양시설 내에서 감염이 확대되다 사망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 이유다.

정부는 뒤늦게 수도권에 거점 요양병원 3곳을 지정하고 간병인력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또 정신질환자들을 위해 국립정신건강센터외에 거점 정신병원도 추가로 마련하고, 장애인들에겐 다음달 초부터 국립재활원에서 장애인 전담병상도 제공키로 했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요양원과 정신병원 등 감염 취약 계층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을 통해 지역사회 감염을 막아야 하고, 취약 시설에 대해 선제적으로 검사하는 등 별도의 관리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줄기차게 지적해왔지만 이제서야 정부가 움직이고 있다"며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라고 비판했다.

수도권에 설치된 임시선별검사소 익명검사 건수가 급증한 것도 확진자 수 증가에 일부 영향을 미쳤다. 임시선별검사소 검사 건수는 20일에는 2만5,751건에 그쳤지만, 전날은 6만931건으로 6만건을 넘어섰다. 이를 통해 확진 판정을 받은 사람도 121명으로, 누적 1,025명에 달했다.

정부는 여전히 거리두기 3단계 격상에 머뭇대고 있다. 하루 신규 확진자가 1,200명 선을 넘었고, 한 주간 일평균 환자 수가 1,005.9명을 기록하면서 거리두기 3단계 구간(800~1,000명)을 초과했음에도 "특수한 상황이 고려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요양시설은 대책 마련 중이고, 확진자 급증은 동부구치소 집단감염과 임시선별검사소 검사 건수 증가에 따른 '일시적 현상'으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손영래 중수본 전략기획반장은 브리핑에서 "다음달 3일까지 이어지는 연말연시 방역대책을 꼭 지켜달라"며 3단계 격상 문제에 대해서는 "수도권 2.5단계 및 비수도권 2단계 조치가 28일 종료되는 만큼 그 전에 추가적 조치 마련 여부 등을 결정할 것"이라 말했다.

김진주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