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1000명 동시접속 화상세미나 등 가능
전임강사 수도 사이버대 1위
?1월12일까지 2021학년도 신·편입생 모집
코로나19 팬데믹이 장기화하면서 전 세계의 라이프스타일이 급변하고 있다. 일상은 물론이고, 소비와 유통을 비롯해 문화, 정치, 교육 등 전 분야에 걸쳐 비대면, 즉 언택트(untact) 시대로 접어들고 있는 것이다. 그중 가장 큰 변화를 보인 것은 교육 분야다.
온라인 교육 기반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대학들이 우왕좌왕할 때, 한양사이버대학교(총장 김우승)는 3월 2일 정상 개강하고 무리 없이 수업을 진행했다. 특히 지난해 9월 국내 사이버대 최초로 수강관리시스템(LMS)을 글로벌 표준에 맞게 개편해 최대 1,000명까지 동시 접속해 화상세미나를 할 수 있으며, 모바일이나 태블릿, PC 등으로 강의를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게 됐다.
언택트 시대의 대학 교육은 이제 어떻게 달라져야 할까? 그 해답을 국내 사이버대학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한양사이버대에서 찾을 수 있다.
한양사이버대는 현재 11개 학부 38개 학과(전공)에 재적학생 1만 6,174명(2020년 정보공시 기준)으로, 사이버대학 중 학생 수가 가장 많다. 전임교원 수 역시 1위를 차지했으며, 전임교원의 강의 담당비율 역시 가장 높다.
한양사이버대 졸업생의 약 10%는 한양대 등 주요 명문 대학원에 진학하는데, 이 또한 원격 대학의 한계를 뛰어넘은 양질의 교육이 이뤄지고 있음을 방증한다. 여기에 2002년 개교 이래 등록금을 단 한 번도 인상하지 않은데다 학생 중 88%가 장학금 혜택(1인당 약 165만원 장학금 지급)을 받고 있어 등록금 부담도 낮다.
그 결과 한양사이버대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는 대외적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난 5월 ‘2020 국가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사이버대학 부문 1위에 선정된 것을 비롯해 지난 11일 한국표준협회에서 매년 발표하는 서비스품질지수에서 사이버대학 부문 6년 연속 1위에 선정되는 등 대학의 본질에 충실한 학생이 만족하는 대학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국내 최초로 온라인 공학대학원 설립인가 받아
한양사이버대는 2010년 처음 대학원을 설립한 이래 꾸준히 발전하여 현재 6개 대학원 14개 전공에 재적생 940명(2020년 정보공시 기준)으로 사이버대학원 중에서는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한양사이버대 대학원은 최근 교육부로부터 공학대학원 설립인가를 받아 주목을 받고 있다. 사이버대학 중 최초로 공학대학원을 설립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미 해외에서는 공학교육 전반에 있어 70% 이상의 학교가 온라인 대학원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지속적으로 공학 분야의 미래 인력 수요에 대한 요구가 있다. 이에 한양사이버대는 누구보다 먼저 온라인 대학의 공과대학원을 설립하게 된 것이다.
차세대 시스템으로 대한민국 온라인 교육 방식 선도
한양사이버대는 교육 지도에서도 선구적인 방식이 눈에 띈다. 지난 2019년 차세대정보화시스템 사업의 일환으로 ‘시스코 웹엑스 솔루션’을 도입한 것. 현재 대학원 강의에서는 웹엑스 솔루션을 통해 화상세미나를 진행할 뿐만 아니라 현장감이 느껴지는 강의 녹화와 실시간 화상강의를 병행할 수 있도록 멀티미디어 강의실을 새로 구축했다. 또한 시스코 웹엑스 보드, 영상 강의 카메라 등 다양한 하드웨어와 양방향 판서, 실시간 자료 공유 등을 활용한 온라인 및 오프라인 교육을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이밖에 미래융합공학대학원 입학생들에게는 매 학기 30시간 이상의 개인 및 집단 지도를 실시하며, 한양공대 교육교류 협력에 따른 공유실험 및 실습실도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한양사이버대는 지난 1일부터 2021년 1월 12일까지 2021학년도 학부 신·편입생 모집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입학지원센터로 연락하면 된다.
●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 전혜진 입학처장
자기소개서 70점+학업수행검사 30점
자신 장점 어필하고 열정 보이면 OK!
Q. 입시모집에 대한 소개를 한다면?
한양사이버대학교 신입학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 또는 동등 학력이 인정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또한, 전문대학 졸업자나 4년제 대학교 수료 이상, 2년제 대학 졸업자는 2, 3학년 편입학 지원도 가능하다. 우리 학교는 일반전형 외 산업체위탁전형, 군위탁전형, 북한이탈주민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 등의 다양한 특별전형을 마련해 두고 있다.
Q. 합격을 위한 방법이 있다면?
합격률을 높일 수 있는 첫 번째 방법은 바로 내게 맞는 최적의 전형을 선택하는 것이다. 본교 입학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질의응답을 통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전형을 찾고, 각 전형에 해당되는 장학금도 다양하니 혜택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두 번째 방법은 경쟁력 있는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다. 우리 학교는 수능 성적 및 내신 성적으로 합격 여부를 판가름하지 않는다. 다만, 온라인 상으로 자기소개서 및 향후학업계획(70점)을 작성하고, 간단한 문제를 푸는 방식인 학업수행검사(30점)로 학생을 선발한다. 합격의 당락을 좌우하는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장점 및 특기사항을 토대로 소신 있게 작성해야 하며, 이력 및 경력은 빠짐없이 작성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개인별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어떻게 이행할 것인가 하는 실행 계획과 향후 진로 및 비전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자신의 장점을 확실하게 어필하고 더불어 우리 대학을 향한 뜨거운 열정을 보여 준다면, 합격의 기쁨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학업수행검사는 학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검사로 일종의 IQ테스트와 비슷하다. 긴장감을 줄이고 문제 유형을 익히기 위해 홈페이지에 게시된 학업수행검사를 미리 풀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Q. 학과 선택 등 궁금증이 많은 학생들을 위해 조언한다면?
사이버대학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고, 자신이 생각한 학과에서 어떤 교육과정으로 수업이 진행되는지 미리 확인해 보고 싶다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통한 입시상담을 권유한다.
지난 학기 모집부터 운영한 카카오톡 상담은 1대1로 원하는 시간에 질문하고 답변할 수 있어 호응이 매우 좋다. 방법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서 “한양사이대학교” 검색 후 친구추가 하면 1대1 상담이 가능하다. 또한 코로나로 인해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입학설명회를 통하거나 직접 입학지원센터를 방문하여 상담이 가능하다. 입학설명회에 참가하면 학교 안내를 비롯하여 학교 건물, 시설 등을 직접 확인할 수 있고 또 소속 학과 교수님이 직접 학과 소개 및 전공 관련 질문에 대해 답변을 해주시기 때문에 학과 선택 및 대학 선택에 큰 도움이 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