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서둘러 미용실로"… 거리두기 3단계 격상 소문이 만든 풍경

입력
2020.12.16 18:00
0 0

누리꾼, 18일 3단계 격상 소문에?"미용실 예약하자"
거리두기 3단계 격상되면 이·미용업 이용 금지
중대본 "격상 발표 임박, 사실 아냐… 괴담 조심"

10월 28일 오전 대구 동구 효목동의 한 미용실에서 시민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2021년도 국회 예산안 시정연설을 시청하고 있다. 뉴시스

10월 28일 오전 대구 동구 효목동의 한 미용실에서 시민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2021년도 국회 예산안 시정연설을 시청하고 있다. 뉴시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3단계로 격상될 것이란 추측이 제기되는 가운데,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에선 "빨리 미용실을 다녀오자"는 글이 쏟아졌다.

거리두기가 3단계로 올라가면 이·미용업에 대한 집합금지 조치가 시행돼 3단계 기간에는 이·미용실을 이용할 수 없게 된다. 다중이용시설 대부분 이미 이용 제한을 경험한 학습 효과가 있지만, 3단계 격상 시 이·미용실 이용 제한은 처음 시행된다.

SNS에선 18일 거리두기가 3단계로 격상될 것이란 추측성 내용이 담긴 글이 퍼졌다. 누리꾼들은 이에 한동안 머리를 다듬지 못할 수 있다고 보고 거리두기 격상 전 이·미용실을 다녀오자고 독려했다.

3단계 격상 시 다중이용시설 대부분 이용 금지

2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거리의 한 미용실 광고에 마스크를 착용한 모나리자가 그려져 있다. 연합뉴스

2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거리의 한 미용실 광고에 마스크를 착용한 모나리자가 그려져 있다. 연합뉴스

16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078명으로, 가장 많은 확진자가 발생했다. 연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000명에 육박하자 일부에선 조만간 거리두기 3단계 격상 조치가 시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도 현 상황이 이어질 경우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이 불가피하다며 방역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달라고 호소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앞서 1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직접 주재하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3단계로 높이는 것은 마지막 수단"이라며 "중대본에서 불가피하다고 판단할 경우 과감히 결단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이튿날 서울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선제적으로 거리두기를 3단계로 격상하자는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과감한 결정도 주저하지 않겠지만, 3단계는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최후의 보루"라고 말했다.

거리두기 3단계 조건은 한 주간 지역발생 일평균 확진자가 800~1,000명 이상 발생 또는 2.5단계 수준에서 확진자가 두 배 이상으로 급증하는 더블링 현상이 벌어지는 경우다.

3단계로 올라가면 10인 이상 집합이 금지되고, 직장 재택근무 조치도 강화된다. 초·중·고교와 유치원 등은 원격 수업으로 전환해야 하며 교통시설 예매는 50%로 제한된다. 결혼식장과 영화관, 공연장, 독서실, PC방 등 다중이용시설은 영업이 금지된다. 사실상 생필품을 파는 일부 시설을 제외한 대부분 시설을 이용할 수 없게 된다.

이·미용업 종사자 "손님 없는데 불안감 조성 말아 달라"

15일 한산한 서울 명동거리 모습. 뉴스1

15일 한산한 서울 명동거리 모습. 뉴스1

이에 SNS에선 "3단계가 되면 진짜 미용실을 못 가느냐"는 질문이 쇄도했다. 누리꾼들은 늦기 전에 이·미용실을 가야겠다는 글을 올렸다. "3단계로 오르기 전에 내일 커트하고 와야겠다"(d*******), "막상 가려니 불안한데 그래도 당분간 못 갈 수 있으니"(b******)라고 반응했다.

미용실 예약을 하기 어려워졌다고 토로하는 누리꾼들도 많았다. 누리꾼들은 "상가 미용실에 사람이 너무 많아서 못 가겠다"(t******), "집 근처 미용실은 내일까지 예약이 어렵다고 했다"(r*******)고 말했다.

그러나 이·미용업을 한다고 밝힌 누리꾼들은 "괜한 불안감을 조성하지 말아달라"고 호소했다. 가뜩이나 코로나19로 이용객이 줄어든 상황에서 불안감만 커져 이·미용실을 찾는 손님이 더 줄 수 있다고 우려한 것이다.

누리꾼들은 "하루에 커트 한 명 하고 갈 정도로 손님이 없는데 이런 소문이 안 퍼졌으면 좋겠다"(g*******), "내가 미용실 사장인데 무슨 소리냐. 미용실 장사 잘 된다는 얘기하지 말라(w*******), "평소보다 예약이 없다. 공포심 키우지 마세요"(r******)라고 지적했다.

이런 상황에서 "내일(17일)도 신규 확진자가 1,000명이 넘으면 18일 오후 수도권 지역 거리두기가 3단계로 격상된다고 한다"는 내용의 글이 확산됐다.

중대본은 언론에 문자를 보내 "거리두기 3단계 격상 발표가 임박했다는 내용은 모두 사실이 아님을 알려드린다"며 "최근 허위 뉴스, 괴담 등이 증가하고 있어 정례 브리핑에서도 주의를 당부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3단계 격상은 효과성이 확실히 담보돼야 하며, 특히 국민적인 동의와 참여가 극대화돼 응집되는 상황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류호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