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美 여야 수장, 대선 이후 첫 회담...1000조원 경기부양안 통과되나

알림

美 여야 수장, 대선 이후 첫 회담...1000조원 경기부양안 통과되나

입력
2020.12.04 15:30
수정
2020.12.04 15:52
0 0

매코널 공화 상원 원대-펠로시 민주 하원 의장
3일 전화통화에서 경기부양 예산안 협상
"연말까지 부양안 성사 '희망적 신호' 봤다"

미치 매코널 미국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 AP 연합뉴스

미치 매코널 미국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 AP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타격을 흡수하기 위한 미국의 9,080억달러(약 993조원) 규모 초당적 추가 경기 부양 예산안 협상이 속도를 붙이고 있다. 민주당과 공화당 양 당이 기존 입장을 한 발씩만 양보하게 된다면 이르면 연내에 타결될 것이란 예측이 나온다.

민주당 소속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과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3일(현지시간) 전화 통화를 갖고 부양안을 협상했다. 지난달 3일 대선 이후 양당 지도부가 경기 부양안을 놓고 협의를 가진 것은 처음이다. 매코널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좋은 대화를 나눴다”며 “우리가 어느 점에서 동의하는지 우리는 알고 있으며 타협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연내에 경기 부양책을 성사시킬 수 있다는 “희망적인 신호”를 봤다고 덧붙였다.

매코널 원내대표는 펠로시 의장과의 통화 직전까지도 공화당과 민주당 양당 의원이 공동으로 제시한 9,080억달러 규모 부양책 제안을 거부해 왔다. 대신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케빈 매카시 하원 공화당 원내대표와 조율한 5,000억달러 ‘소규모’ 부양책을 주장했다. 민주당이 주장한 2조달러 상당과는 차이가 컸다. 하지만 미국 내 코로나19 확진자가 날로 증가하고 있고 지난 8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각서를 통해 연장된 학자금 대출 상환 기한 등이 이달 말로 종료된다는 점이 협상 재개로의 입장 선회 이유로 지목된다.


민주당 소속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 의장. 로이터 연합뉴스

민주당 소속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 의장. 로이터 연합뉴스


의회도 매코널 원내대표 설득에 나섰다.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는 이날 연설을 통해 “대안이 뭔가”라며 매코널 원내대표를 압박했다. 딕 더반 민주당 상원 원내총무 역시 이날 “우리는 이달 말에 일어날 현실을 직시하기 보다는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힘을 보탰다. 펠로시 의장에 이어 민주당 하원 서열 최상위권에 있는 스테니 호이어 민주당 하원 원내대표와 짐 클라이번 하원 원내총무 역시 추가 부양안이 통과되기 전에는 하원을 휴회하지 않을 것이라며 매코널 원내대표가 초당적 부양한 통과에 뜻을 같이 할 것을 종용했다고 CNN방송은 전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 역시 경기부양책의 조속한 통과를 촉구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3일 CNN 인터뷰에서 “상원이 이번에 발의한 법안은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미국 경제를 지원하는 구제금융의 시작”이라며 “취임 후 추가 대책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매코널 원내대표가 초당적 부양안에 합의하더라도 난관은 계속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미국 경제 전문 매체 CNBC는 “일부 공화당 의원들은 코로나19 백신이 상용될 때까지 미국 경제가 견딜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개선됐다고 보고 있으며, 새로운 부양책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김진욱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