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홍남기 "기업이 고용유지 '피눈물' 노력… 기업부담 경감 치열하게 고민중"

알림

홍남기 "기업이 고용유지 '피눈물' 노력… 기업부담 경감 치열하게 고민중"

입력
2020.12.04 15:30
0 0

기재부 '2021 경제정책방향 경제단체장 간담회'

홍남기(왼쪽)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4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의에서 열린 '2021년 경제정책방향 경제단체장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남기(왼쪽)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4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의에서 열린 '2021년 경제정책방향 경제단체장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기업의 어려움은 가슴으로 받고, 기업의 솔루션은 정책으로 담겠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기업 투자 활성화를 위해 재정ㆍ세제상 인센티브와 투자를 저해하는 규제를 획기적으로 혁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경제단체장 간담회를 열고 “기업 부담을 줄이고 기업 활력을 되찾는 방안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 중”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이번 간담회는 정부가 이달 중순께 발표할 2021년 경제정책방향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기업인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부는 △경제회복ㆍ활력 복원 △선도형 경제로의 대전환 등 두 틀을 중심으로 경제정책방향을 준비하고 있다.

홍 부총리는 이와 관련해 “미래차, 바이오, 시스템반도체 등 ‘빅3 산업'의 체감적 성장동력화를 위한 재정ㆍ금융 지원과 협력 모델 개발 등 산업 생태계 구축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며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도 본격 추진하고, 내년 초에는 정책형 뉴딜펀드 투자도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선언한 것과 관련해서는 “친환경ㆍ저탄소 경제 전환 과정에서 기업의 적응력을 높일 수 있는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저탄소 신산업을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주택공급 확대 정책과 병행해 공모 리츠ㆍ부동산펀드를 활용한 건설임대주택 공급을 활성화할 계획이고, 금융ㆍ외환시장 급변동 완화 등 우리 경제의 리스크 관리도 중요한 과제로 삼고 있다”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파고를 버텨낼 수 있었던 것은 기업의 버팀목 역할이 가장 컸다”며 참석자들에게 공을 돌렸다. 그는 “기업의 ‘고용을 유지하려는 피눈물나는 노력’으로 고용 충격을 조금이라도 완화했다”며 “민간기업이 계획했던 25조원 투자 목표는 28조원으로 초과 달성했고, 기업의 비대면 계약, 온라인 수출 등 다각적 노력으로 수출도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19라는 어두운 터널을 지나면 반드시 기업에 새로운 기회의 창이 열릴 것으로 기대한다”며 “생존을 넘어 글로벌 선점을 위한 기업의 선제적 투자가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세종 = 박세인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