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확진자 첫 600명대 ... “늦었지만 거리두기 상향해야”

알림

확진자 첫 600명대 ... “늦었지만 거리두기 상향해야”

입력
2020.12.04 17:10
0 0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이 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현황을 브리핑하고 있다. 뉴시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이 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현황을 브리핑하고 있다. 뉴시스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증가세가 거침없다. 9개월 만에 처음으로 600명을 넘겼고, 인구가 밀집한 수도권에서 연일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다. 신규확진자 900명을 기록한 지난 2~3월 당시 ‘1차 대유행’를 넘어서리란 우려도 나온다. 정부는 '연말연시 특별방역기간' 카드를 꺼내들었지만, 이미 한 박자 늦었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다.


꺾이지 않는 확산세... 광범위한 '일상감염'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4일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629명이라 밝혔다. 지난달 26일부터 8일 연속 400∼500명대를 기록하더니 결국 600명선을 뚫었다. 지난 2월 29일 909명, 3월 2일 686명 이후 세 번째로 많은 규모다.

특히 수도권 지역 신규 확진자는 463명으로 역대 최고치를 찍었다. 서울 종로 파고다타운 관련 확진자 24명 등 곳곳에서 무더기로 집단감염 확진자들이 쏟아진 탓이다. 비수도권도 마찬가지다. 부산 31명, 충남 22명, 대전 21명, 경남 16명, 전북 13명 등 확진세가 가라앉지 않는 양상이다. 이는 어느 정도 예견된 바이긴 하다. 지난달 말 방역당국은 12월 초 하루 신규 확진자가 최대 600명까지 나올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문제는 이런 예상에 따라 정부가 거리두기 단계를 지난달 19일 1.5단계, 24일 2단계, 이달 1일 ‘2+α’ 단계까지 숨가쁘게 격상했음에도 확산세를 억누르지 못했다는 점이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수도권의 거리두기 효과가 나타날 시기임에도 계속 확산세가 커지는 건 수도권의 지역사회 감염이 그만큼 광범위하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최근 2주간 전체 감염경로를 보면, 선행 확진자 접촉에 따른 감염은 35%에 달한다. 감염경로가 불분명한 '깜깜이 환자' 비중도 15.8%에 이른다. 집단감염(38.5%)보다 ‘일상감염’이 더 많이 발생하고 있다는 얘기다. 여기에 바이러스 전파가 쉬운 겨울철, 국민들의 방역 피로감, 방역 일선 의료진들의 과도한 업무 등도 악재로 꼽힌다.


전문가들 "제발 단계 격상을"

정부는 급한 대로 수도권 ‘2단계+α’가 끝나는 7일부터 내년 1월 3일까지를 '연말연시 특별방역기간'으로 지정했다. 개별적 모임은 온라인으로 대체하고, 해맞이 행사나 크리스마스를 전후한 종교 행사 등도 비대면으로 진행토록 했다. 불가피할 경우 사전예약제 등으로 인원을 최소화할 것을 당부했다. 철도는 창가 측 좌석을 우선 판매하고, 고속도로 휴게소의 테이블에도 가림판을 설치한다.

그럼에도 거리두기 단계 상향에 대해서만큼은 "주말 상황을 보자"며 유보했다. 윤태호 반장은 "국민들께서 거리두기의 필요성과 원리를 이해하고 동참해주지 않는다면 시설폐쇄, 이용제한 등의 조처를 해도 감염 차단 효과는 제한적"이라며 강조했다. 강제적 조치보다 자발적 참여에 호소하겠다는 얘기다.

하지만 의료계에선 단계 격상이 불가피한 상황이란 진단을 내놓고 있다. 최원석 고려대 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확진자 수가 500명을 넘어 600명 선까지 이른 것은 현재 방역정책이 확산세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지 않다는 걸 확인해주는 셈"이라며 "2.5단계로 할지 3단계로 바로 갈지에 대해선 논의가 필요하겠지만, 추가 조치가 나와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유환구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