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바람 잘 날 없는 달서구의회

알림

바람 잘 날 없는 달서구의회

입력
2020.12.03 12:54
0 0

지역 시민사회단체 '달서구의회 대응 대책위' 구성
업무추진비 유용·제보자 색출·성희롱 의혹 등 추궁

대구지역 22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달서구의회 대응 대책위원회’가 2일 오전 달서구청 앞에서 최근 의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성희롱 등 사건에 대해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우리복지시민연합 제공

대구지역 22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달서구의회 대응 대책위원회’가 2일 오전 달서구청 앞에서 최근 의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성희롱 등 사건에 대해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우리복지시민연합 제공

업무 추진비 유용과 의원 성희롱 의혹 등에 휘말린 대구 달서구의회에 대해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우리복지시민연합,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대구여성회 등 대구 지역 22개 시민사회단체는 2일 오전 달서구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업무 추진비 유용 의혹과 제보자 색출, 성희롱 의혹 등 해당 사건에 대해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달서구의회 대응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대응 수위를 높여가기로 했다.

대책위는 "국민의힘 A구의원이 성희롱 의혹을 받고 있고, 더불어민주당 B구의원이 2차 가해를 했지만 윤리특위는 솜방망이 처벌을 하는데 그쳤다"며 "본회의에서 김 의원은 윤리특위 징계안보다 높은 수위로 제명됐지만, 안 부의장은 경고 처분을 하는데 그쳐 그 의미를 퇴색시켰다"고 밝혔다.

이들은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업무추진비를 쌈짓돈처럼 사용하고도 오히려 내부제보자 색출을 시도하는 등 반인권적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공익제보자에게 불법 사찰을 운운하는 것은 적반하장"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해야할 의회가 비리 은폐, 성희롱, 인권유린으로 가고 있는 것을 두고 볼 수 없다"며 "윤리특위를 외부인사로 구성하고 물의를 일으킨 의원들은 자진 사퇴와 지역민들에게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달서구의회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업무 추진비 유용 의혹과 내부 고발자 색출, 출입 여기자 성희롱 의혹 등 각종 추문에 휩싸여 있다.

A구의원은 의회 출입 여기자에게 수 차례 성희롱 발언 의혹을 받고 있다. 또 민주당 소속 B구의원은 해당 사건을 무마하려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해당 문제가 불거지면서 1일 열린 달서구의회 본회의에서 A구의원은 제명, B구의원은 경고 안이 통과됐다.

이 밖에 더불어민주당 소속 구의원은 지난 4월 지역주민 간담회 명목으로 한 한우식당에서 18여만원 어치를 결제했지만 실제 간담회는 열리지 않았고, 뒤이어 다른 동료 구의원이 지인 1명과 함께 해당 식당에서 식사하는 동영상이 외부로 유출되면서 업무추진비 유용 논란이 불거졌다.

이들 민주당 소속 구의원들은 업무추진비 유용 의혹에 대해 공식 사과했지만 내부 공무원을 검찰에 고발하면서 표적 보복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김재현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