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악비(岳飛)의 실책

입력
2020.11.30 16:20
수정
2020.11.30 18:06
25면
0 0
박성진
박성진서울여대 중문과 교수
중국 항저우에 있는 악비 동상. 위키피디아

중국 항저우에 있는 악비 동상. 위키피디아


'손자병법'에 이런 말이 있다. "전황의 흐름상 필승이면 임금이 싸우지 말라고 해도 싸워야 하며, 이기지 못한다고 판단되면 임금이 싸우라 해도 싸우지 말아야 한다. 진격하는 것은 공명을 얻기 위함이 아니며, 퇴각하더라도 문책을 회피하지 않는다. 오직 백성을 보호하고 임금의 이익에 부합하는 장수야 말로 나라의 보배이다(戰道必勝, 主曰無戰, 必戰可也. 戰道不勝, 主曰必戰, 無戰可也. 故進不求名, 退不避罪, 唯民是保, 而利合於主, 國之寶也)."

자신의 안위는 고려하지 말고 오직 임금과 백성을 위하는 장수가 되라고 한다. 그런데 임금이 이런 '충신'을 좋아할까. 단정하기 어렵다. 오히려 목숨 부지하기도 힘든 경우가 허다했다. 의병장들과 이순신 장군에 대한 선조(宣祖)의 태도를 보면 알 수 있다.

곧이곧대로 손자를 따랐다가 희생된 사람으로 남송의 명장 악비(岳飛, 1103~1142)도 있다. 한국 관광객도 많이 찾는 항주의 악왕묘(岳王廟)에 가면, 중국인들이 그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알 수 있다. 항일 전쟁 시기, 중국 민중은 '악비정신'을 외쳤다. 거의 우리 이순신 장군급이다. 신기하게도 악비가 받은 시호도 '충무(忠武)'이다.

악비는 주전파를 대표하는 무장으로 주화파에 의해 제거되었다고 한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외골수였던 악비의 충심이 화를 부른 측면도 없지 않다.

첫째, 악비는 황제의 이익을 침해했다. 1127년, 송나라는 금나라에 의해 휘종, 흠종 두 황제를 비롯한 황족과 고관대작들이 포로로 끌려가고 수도가 점령되면서 망했다. 천신만고 끝에 휘종의 9남이자 흠종의 동생 조구(趙構)를 황제로 세우고 임안을 새 수도로 정한다. 남송 고종의 시대가 열렸지만 남송은 금나라를 상국으로 받들고 조공을 하며 구차하게 연명했다. 악비는 절치부심하며 입만 열면 포로로 끌려간 두 황제를 모셔오겠다고 했다. 신하로서 당연한 말을 한 것이지만, 악비가 금나라에 끌려갔던 두 분의 전임 황제를 모셔오면 현임 황제 조구는 어쩌란 말인가. 북송 멸망의 최대 수혜자는 '조구'이다. 조구는 본디 황제가 될 자격이 없었는데 형님이 금나라로 끌려가는 통에 황제 자리에 올랐다. 그러므로 악비가 금나라를 격파하고 전임 황제를 모셔오겠다는 주장은 현임 황제인 조구의 입장에서는 견딜 수 없는 말이었다.

둘째, 악비는 의도치 않게 후계자 문제에 간여했다. 고종은 친아들이 일찍 죽는 바람에 황족 중의 두 사람을 양자로 들였다. 조정은 두 파로 갈라졌다. 이때 금나라가 송나라의 혼란을 부채질하려고 억류하고 있던 흠종의 아들 '조정'을 돌려보내겠다고 했다. 원래의 태자였기에 정국에 파란이 일었다. 악비는 나라의 앞날을 위해 조정의 귀국을 막고, 두 양자 중 '조백종(훗날의 효종)'을 후계자로 삼자고 건의했다. 위험한 일이라고 주변에서 말렸지만 소용없었다. 악비는 자신의 충심을 황제가 알아주리라 생각했다. 큰 착각이었다. 고종은 후계 문제에 간여하는 악비를 죽이기로 결심한다.

셋째, 너무 빨리 출세해 두각을 나타낸 탓이다. 별다른 전공을 세우지 못한 음험한 자들에게 악비는 눈엣가시였다. 이런 일은 속사정 다 아는 한솥밥 먹던 동료, 즉 무인 출신들이 일을 벌여야 효과가 생긴다. 이때 재상 진회가 재주를 부린다. 그는 원래 금나라에 포로로 끌려갔다가 풀려났는데, 자신의 정치적 입지가 애매하자 황제 조구의 이익 옹호에 앞장선다. 진회는 악비의 출세를 질투하는 무리를 꼬드겨 고소장을 제출하게 한다. 내용은 뻔한 역모였다. 한 원로대신이 날조된 죄명에 항의하며 무슨 증거가 있냐고 묻자, 진회의 답이 걸작이다. '막수유(莫須有)', '아마 있지 않을까요'라는 뜻이다. 생사람 잡는 말로는 최고다. 악비는 겨우 마흔 살에 죽임을 당했다.

그러나 고종의 이익에 부합되는 신하는 진회였다. 악비는 황제보다 나라의 이익을 중시했고, 진회는 나라보다 임금 개인의 이익을 우선했다. 따라서 고종이 보기에는 진회가 충신이고 악비는 아니었다. 왕조국가에서 백성의 이익과 임금의 이익이 늘 합치하기는 힘들었고, 더욱이 '손자'의 요구대로 쌍방을 모두 만족시키는 일은 여간한 일이 아니었다는 생각이 든다.

박성진 서울여대 중문과 교수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