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남한서 코로나 넘어오면 재앙'… 북한, 휴전선 철통 봉쇄

알림

'남한서 코로나 넘어오면 재앙'… 북한, 휴전선 철통 봉쇄

입력
2020.11.29 12:30
10면
0 0

조선중앙통신 "휴전선 봉쇄장벽 든든히"
중증 환자는 병원 이송 대신 원격 수술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을 위한 노력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모습을 노동신문이 27일 보도했다. 평양=노동신문 뉴스1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을 위한 노력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모습을 노동신문이 27일 보도했다. 평양=노동신문 뉴스1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남북한 맞닿은 휴전선과 해상을 더욱 꽁꽁 걸어 잠그고 있다. 남측에서 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본격화되자 경계 수위를 한층 높인 것으로 보인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29일 "국경과 분계연선(휴전선) 지역들에서 봉쇄 장벽을 든든히 구축하고 일꾼들과 근로자, 주민들이 행동 질서를 자각적으로 지키며 사소한 비정상적인 현상들도 즉시 장악하고 대책(대처)하도록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조선중앙방송도 이날 "국경과 휴전선 지역들에서 봉쇄 장벽을 구축하고 있다"며 "자위 경비체계와 군중 신고체계를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중앙방송은 "바다 오물을 통한 비루스(바이러스) 전파 공간이 절대로 조성되지 않도록 강하게 대책하고 있다"며 "두만강, 압록강, 예성강, 임진강 등을 끼고 있는 지역들에서는 강물을 이용하는 양어장들이 국가적인 방역 조치들을 철저히 엄수하도록 하고 있다"고 전했다. 북한이 중국과의 국경 뿐 아니라 휴전선 및 남측과 인접한 예성강·임진강 등에서도 고강도 봉쇄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는 뜻이다.

북한이 남측으로부터의 코로나19 유입에 예민한 모습을 보이는 건 지난 3일 북한 남성 1명이 GOP(일반전초) 철책을 넘어 월남한 사건의 충격파에 기인한다. 북한 당국의 강력한 봉쇄 지시에도 경계에 구멍이 뚫렸기 때문이다. 최근 한국에서 코로나19가 재확산되자 과민 반응을 보이는 측면도 있다.

코로나19 유입을 막기 위한 북한 당국의 '과도한' 지시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중앙방송에 따르면, 현재 북한에선 수술이 필요한 중환자는 대형 병원으로 이송하지 않고 원격 수술을 받게 하고 있다. 그러나 북한의 보건 의료 수준을 고려하면, 원격 수술이 제대로 이뤄질 가능성은 희박하다. 국가정보원도 지난 27일 국회 정보위 브리핑에서 "북한이 경제난 속에서도 중국에서 지원한 식량을 방치하는가 하면, 바닷물이 오염되는 것을 우려해 물고기 잡이와 소금 생산까지 중단했다"며 "(북한 당국이) 비합리적인 조치를 내놓고 있다"고 전했다.



김지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