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주호영 "추미애 법치 문란 국정조사 요구서 오늘 제출"

알림

주호영 "추미애 법치 문란 국정조사 요구서 오늘 제출"

입력
2020.11.27 09:44
0 0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1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1


국민의힘이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직무 정지 조치를 내린 것과 관련해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한다.

27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표단회의에서 주호영 원내대표는 "국민의힘 의원 103명, 국민의당 의원 3명, 무소속 의원 4명 등 110명 의원이 공동으로 발의한 '추 장관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정지 명령 등 인한 법치문란 사건 국정조사 요구서'를 오늘 오전 중 제출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윤 총장에 대한 일방적인 불법 감찰, 수사 지휘, 인사 등으로 야기된 대한민국의 법치파괴 행위여서 당연히 국정조사가 필요한 사안"이라며 "이러던 차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국정조사 요구 취지 발언이 있었기 때문에 적극 환영하고, 민주당이 신속하게 협의에 응해서 빠른 시간 내 진행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추 장관에 대한 날선 비판도 이어갔다. 주 원내대표는 "고삐풀린 미친 말 한 마리가 밭 돌아다니면 한해 농사를 망친다"며 추 장관 난폭 화극이 법치주의, 법무제도를 온통 망가 뜨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추 장관이 광인 전략을 구사한다고 봤는데 광인 전략인지 광인인지 헷갈리는 지경"이라며 거친 표현도 서슴지 않았다.

동시에 '야당의 거부권'을 없애는 방식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을 개정 강행 의지를 보이고 있는 민주당을 향해서도 견제구를 날렸다. 주 원내대표는 "김종철 정의당 대표가 중립성·독립성 가치 지켜야 한다는 취지로 말씀하신 것을 참으로 환영하고 다행이다"라며 "독립성과 중립성을 담보하지 않으면 추 장관을 추종하는 검사 모두를 공수처에 옮겨 놓는 결과로, 공수처가 '제2의 추미애 특수부'가 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혜미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