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관광, 만찬 취소, 여직원 초대... 인니 방문 의원들 잇단 구설

알림

관광, 만찬 취소, 여직원 초대... 인니 방문 의원들 잇단 구설

입력
2020.11.26 06:00
수정
2020.11.26 07:38
0 0

헌정 사상 첫 여성 부의장 등 방문
'여성' 강조에 현장 무관한 여직원 초대?
동포 만찬 중도 취소하고 한식당 식사

김상희(왼쪽 5번째) 국회 부의장 등 의원들이 24일 서부자바주 브카시의 현대자동차 건설 현장을 방문했다. 현대차인도네시아생산법인 제공

김상희(왼쪽 5번째) 국회 부의장 등 의원들이 24일 서부자바주 브카시의 현대자동차 건설 현장을 방문했다. 현대차인도네시아생산법인 제공

21일부터 4박6일 일정으로 인도네시아를 방문한 국회의원들의 행보가 잇따라 도마에 올랐다. 공식 일정 전 관광을 다녀오는가 하면(본보 24일 25면), 동포 및 기업인 만찬을 돌연 취소하고 자카르타 외곽 공사장에는 현장과 무관한 여성 직원이 초청되기도 했다.

25일 한국일보 취재에 따르면 김상희 국회부의장을 비롯한 의원 6명(남인순, 권인숙, 민병덕, 양금희, 이용)은 공식 일정 첫날인 23일 밤 자카르타 도심 호텔에서 열린 동포 및 기업인 만찬을 도중에 간담회로 바꿔 구설에 올랐다. 김 부의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지침을 준수하기 위해 간담회만 하고 식사는 따로 하겠다”고 양해를 구했다. 참석자 17명은 현장에서 코로나19 신속진단 검사를 받아야 입장할 수 있다는 사전 통보에 따라 행사 시작보다 1시간 먼저 왔으나 오후 8시까지 식사를 하지 못했다.

그런데 정작 의원들은 참석자들을 행사장에 남겨두고 숙소를 벗어나 3.5㎞ 떨어진 한식당에서 식사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 참석자는 “철저한 방역 관리 탓에 숙소에서 각자 식사를 해결한 줄 알았는데 황당하다”고 말했다.

의원들은 입국 다음날인 22일부터 1박2일로 자카르타에서 150㎞ 떨어진 반둥 관광을 다녀오기도 했다.

김상희(왼쪽) 국회 부의장이 25일 인도네시아 국회에서 푸안 마하라니 의장을 만났다. 인도네시아 주재 한국 대사관 제공

김상희(왼쪽) 국회 부의장이 25일 인도네시아 국회에서 푸안 마하라니 의장을 만났다. 인도네시아 주재 한국 대사관 제공

또 의원단 일행은 24일 자카르타에서 동쪽으로 20㎞쯤 떨어진 서부자바주(州) 브카시 델타마스공단의 현대자동차 공장 건설 현장을 방문했다. 70% 가량 건설된 공장은 현지 점유율이 98%에 달하는 일본자동차의 아성(牙城)을 공략하는 신(新)남방플러스 정책의 전초기지다.

김 부의장은 현장 노동자들을 위로하고 현대차의 성공을 기원했다. 한국인 현장 직원 50여명은 모두 남성인데, 자카르타에서 근무하는 여직원 두 명이 특별히 초대됐다. 여직원은 “특별한 건 없었지만 ‘해외 와서 고생하고 있다’는 격려를 해줘서 고마웠다”라며 “사실 현장에 깊숙이 들어간 건 처음”이라고 말했다.

굳이 현장 업무와 상관없는 여직원이 건설 현장까지 동원(?)된 건 김 부의장이 헌정 사상 첫 여성 부의장이자, 이번 방문단 6명 중 4명이 여성 의원이라는 점이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실제 김 부의장 등은 이번 방문에서 ‘여성’을 강조했다. 인도네시아 국회의 여성의원모임과 간담회를 갖고 “한국에 돌아가면 비슷한 모임을 꾸리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현재 인도네시아 하원(DPR)은 575명 중 118명(20.5%)이 여성 의원으로 한국 여성 의원 비율(19%)과 비슷하다. 인도네시아 첫 여성 DPR 의장이자 메가와티 전 대통령의 외동딸인 푸안 마하라니 의장도 만났다.

여성을 특별히 배려하고 여성 권익을 챙긴 것은 긍정적이지만 꼭 그 자리가 건설 현장이어야 했냐는 뒷말이 나온다. 현대차 관계자는 “누구 요청이랄 것도 없이 행사를 준비하면서 자연스럽게 결정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인사회 관계자는 “오랜만에 어렵게 의원들이 와서 건의도 많이 경청하고 예전보다 빠듯한 일정을 소화한 걸로 알고 있는데 여러 뒷말을 낳아 아쉽다”고 했다.

자카르타= 고찬유 특파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