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G20 참석한 문 대통령 "필수인력 국경 간 이동 원활화 합의 환영"

알림

G20 참석한 문 대통령 "필수인력 국경 간 이동 원활화 합의 환영"

입력
2020.11.22 08:00
0 0
20일 청와대에서 화상으로 개최된 2020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 뒤로 화상으로 참석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모습이 보이고 있다. 뉴스1

20일 청와대에서 화상으로 개최된 2020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 뒤로 화상으로 참석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모습이 보이고 있다. 뉴스1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초유의 팬데믹 상황에서 보건·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을 강조했다. 필수인력의 국경 간 이동 원활화 합의에도 환영의 뜻을 보였다.

문 대통령은 21일부터 양일 간 화상으로 개최된 G20 정상회의 제1세션에서 "3월 G20 특별정상회의 이후 전세계가 보건과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함께 노력한 결과 세계 경제 회복을 위한 발판이 되었다"고 평가했다. 백신, 치료제, 진단기기의 공평한 접근을 위한 협의체인 '액트-에이(ACT-A) 출범, 확장적 재정 정책 단행, 저소득국 채무상황 유예 등의 공동 대응 조치가 전세계가 코로나 경제 위기를 극복하는 데 큰 역할을 한 것을 강조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한국도 국경과 지역의 봉쇄조치 없이 방역과 일상의 공존을 이루면서 3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플러스로 전환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이 같은 성과에도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은 점을 들어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특히 백신 및 치료제 개발과 공평한 보급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개도국 백신 보급에도 긴밀히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세계무역기구(WTO) 등 다자주의 복원과 함께 공정하고 안정적인 무역·투자 환경 조성을 촉구하면서, 기업인 등 국경 간 인력 이동 원활화 원칙에 대한 합의가 이뤄진 것을 환영했다. 22일 채택될 정상선언문에는 우리 제안으로 G20 차원에서 '인력 이동을 원활히 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계속 모색해 나간다'는 문장이 포함 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세계적 방역 모범으로 꼽히고 있는 'K-방역'의 성과도 공유 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이 스스로 방역 주체가 되어 자발적인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에 적극 참여하였고, 국민들이 고안한 드라이브스루와 워크스루 방식, 코로나맵과 마스크맵, 자가격리·역학조사 앱 등이 효율적 방역에 크게 기여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 정부는 '개방성' '투명성' '민주성'의 3대 원칙에 따라 모든 방역상황을 투명하게 공개했고, 신속한 진단검사와 역학조사로 확산을 막았으며, '특별입국절차'로 사람과 물자의 국경 간 이동 제한을 최소화했다"며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에 대한 긴급자금 지원과 함께 진단키트 등 방역물품을 많은 나라들과 나누고 임상 경험과 데이터를 공유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이 같은 노력으로 한국이 코로나 방역의 모범국가로 평가받고 있어 다행스럽게 생각하며, 한국의 경험이 세계 각국의 코로나 극복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번 G20 정상회의는 당초 올해 의장국인 사우디아라비아에서 개최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화상으로 오는 22일까지 개최된다. 의제는 '모두를 위한 21세기 기회 실현'으로, 2개 세션과 2개 부대행사로 이뤄졌다. 22일에는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복원력 있는 미래'라는 주제로 제2세션이 개최되며, 정상선언문이 최종 채택될 예정이다.

이혜미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