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日대사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연내 결정 가능"...여론전 돌입

알림

日대사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연내 결정 가능"...여론전 돌입

입력
2020.11.20 11:56
수정
2020.11.20 14:53
4면
0 0

"후쿠시마 문제는 과학의 영역"...과도한 정치화 우려
"방류 시기 2022년 여름쯤 상정"
"오염수 방류시 한국 등 주변국과 모니터링"

부산환경운동연합 등 영남지역 환경단체 회원들이 22일 부산 동구 일본총영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인근에서 일본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방류 방침을 비난하는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부산=뉴시스

부산환경운동연합 등 영남지역 환경단체 회원들이 22일 부산 동구 일본총영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인근에서 일본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방류 방침을 비난하는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부산=뉴시스


일본 외교 당국이 20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처리수) 방류 결정 여부와 관련해 "단언할 수 없지만 연내 결정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주한 일본대사관 관계자는 이날 서울 종로구의 대사관에서 외교부 기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오염수 방류 결정을) 언제까지 미룰 수는 없다. 조만간 결정될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실제 방류 시기에 대해서는 "2022년에는 (탱크가) 채워지고 어려운 상황이 된다"며 "2022년 여름쯤을 상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한일본대사관 측이 한국 기자들에게 별도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를 설명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내년 7월 도쿄 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오염수 방류를 기정 사실화하면서 안전성을 부각시키려는 여론전에 돌입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사관 관계자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해) 많은 한국 국민들이 걱정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며 "방출할 때 환경 모니터링을 충분히 할 예정이다. 환경에 끼칠 영향을 충분히 낮은 수준으로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정부에 따르면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통해 처리된 오염수는 지난 4월까지 후쿠시마 원전 내 979개 탱크에 120만㎥이 저장돼 있다. 2022년 여름에 저장탱크가 오염수로 가득 차기 때문에 그 전에 배출해야 한다는 게 일본의 입장이다. 방류 방법과 관련해 대사관 관계자는 "해양 방출과 수증기 방출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ALPS를 통해 환경 배출 기준을 밑도는 농도까지 정화해 처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오염수에서 삼중수소를 완전히 제거하기는 어렵다는 점에 대해선 부인하지 않았다. 그는 "ALPS로도 완전히 제거하지 못하는 삼중수소에 대해서는 과학적으로 정해진 배출 기준을 충족시키도록 희석한 다음에 방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지난 2월 후쿠시마를 방문한 라파엘 마리아노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어떤 방식으로 방출하더라도 국민을 안심시킬 수 있다"고 밝힌 사실도 언급하며 거듭 환경 안전성을 강조했다. 그는 후쿠시마 오염수를 방류할 경우 한일관계가 더욱 악화할 것이란 지적에는 "(오염수 배출은) 과학적으로 처리할 문제로 지나치게 정치화시킬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조영빈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