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김해신공항 백지화에 "당연한 결론" 환영한 부산

알림

김해신공항 백지화에 "당연한 결론" 환영한 부산

입력
2020.11.17 17:09
수정
2020.11.17 17:14
2면
0 0

시민, 정치권, 상공계 등 환영 일색

김수삼 김해신공항 검증위원장이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 검증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김수삼 김해신공항 검증위원장이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 검증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당연한 결론 아닙니까. 2002년 중국민항기가 김해 돗대산에 충돌해 100명이 넘는 사망자를 내면서 김해공항의 결함이 다 드러났습니다. 때문에 부산시민들은 박근혜 정권시절 김해신공항 결정 자체를 정치적인 것으로 봅니다. 지금의 야당이 단체장을 석권했던 당시 부산은 가덕도를, 대구ㆍ경북은 밀양을 밀었습니다. 부산과 대구ㆍ경북이 신공항 입지를 놓고 싸우자 골치가 아프게 된 정권이 이도 저도 아닌 판단을 내린 것이죠.”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검증위원회’가 이날 김해공항 확장안에 대해 ‘근본적인 검토 필요’라는 표현으로 사실상 백지화 결론을 내리자 부산의 은행원 김모(48)씨는 결과를 반기며 이런 해석을 내놓았다. 이날 검증결과 발표에 부산지역 반응은 환영 일색이었다. 정의당이 코로나19와 기후위기 상황 등을 이유로 ‘논의 유보’를 주장하는 정도가 반대 입장이었다.

정치 사안마다 어깃장을 놓던 국민의힘의 반응이 이채로웠다. 여당으로 착각할 수준의 성명을 낸 것이다. 하태경 국민의힘 부산시당 위원장은 이날 ‘가덕도신공항 추진에 적극 힘을 보탤 것’이라는 성명을 내고 검증위의 결정을 환영했다. 그는 “정략적인 주장이나 소모적인 상황을 지양하고, 부산과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가덕도신공항의 추진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며 “특히 부산시민들이 염원하는 가덕도신공항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정부, 여당의 의지와 대통령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부산시당 차원의 ‘신공항 지원 특별법’도 조속히 추진할 것”이라고 한발 더 나갔다.

시민운동차원에서 김해신공항을 반대해온 단체들은 동남권에 새로운 기회가 생겼다며 반겼다. 강진수 가덕신공항 유치 국민행동본부 사무총장은 “김해공항 확장 안이 백지화된 건 부·울·경이 미래로 나아가는 새로운 계기가 될 것”이라며 “쇠락해가던 이 지역에 24시간 안전한 관문 공항이 들어서는 것 자체가 경제·산업적으로 큰 동력이 된다”고 말했다. 박영강 ‘24시간 안전한 신공항 촉구 교수회의’ 공동대표는 “이번 정부 결정은 국가가 권위적으로 결정한 정책을 부·울·경 주민이 힘을 합쳐 변경했다는 점에서 지방 분권 차원에서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경제계도 크게 환영했다. 부산상의는 성명을 통해 “최근 지역균형뉴딜정책에 이어 김해공항 확장안 부적격 판정까지 일련의 상황을 종합해 보면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격차를 해소하고 지방 주도에 의한 국가균형발전을 달성하고자 하는 정부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반색했다. 성명은 또 “지역 내 신공항 입지에 대한 이견이 없는 만큼 신공항 대체입지 선정 절차를 패스트트랙에 올려 가덕신공항 확정을 조속히 해 줄 것을 요구한다”고 정부에 주문했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국무총리실 검증위의 이번 결정은 대한민국 미래를 위한 역사적 결정”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은 부산시민의 역량이 결집된 결과로 본다”면서 “특별법 제정을 통해 국가사업으로 지정된 ‘2030부산엑스포’ 유치가 가능하도록 가덕도신공항 건설 방안이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목상균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