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한빛원전 재가동 반대” 종교계도 한목소리

알림

“한빛원전 재가동 반대” 종교계도 한목소리

입력
2020.11.13 09:04
0 0

7개 종단 협의체 KCRP 성명… “후쿠시마 교훈 상기를”

지난달 13일 전남 영광군 한빛원자력발전소 정문 앞에서 '한빛핵발전소 대응 호남권 공동행동'이 기자회견을 열고 한빛원전 3호기 재가동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영광=뉴스1

지난달 13일 전남 영광군 한빛원자력발전소 정문 앞에서 '한빛핵발전소 대응 호남권 공동행동'이 기자회견을 열고 한빛원전 3호기 재가동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영광=뉴스1

종교계가 전남 영광 한빛원자력발전소 재가동 방침 재검토를 정부에 요구하고 나섰다. 지역 의회와 환경 단체들에 이어서다.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는 12일 성명을 발표하고 “수많은 결함이 발견돼 가동이 중지된 전남 영광 한빛원전 3, 4호기의 재가동 계획을 전면 재검토하고 한빛원전 5호기의 안정성도 확보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건설 초기인 1986년부터 문제가 됐던 부실 공사 논란과 이미 발견된 200개의 3, 4호기 균열에 이어 최근에는 5호기에서까지 중대 결함이 드러난 상황”이라면서다. KCRP는 불교와 개신교, 원불교, 유교, 천도교, 천주교, 한국민족종교협의회 등 7개 국내 종교 지도자들의 협의체다.

단체는 “극소량의 방사성 물질이 유출돼도 인근 주민과 국가 전체에 끼치는 해가 상상을 초월한다”며 “이웃 일본 후쿠시마의 교훈을 상기하라”고 정부에 거듭 촉구했다. 또 “불행한 일이 발생하면 원전 하나가 사라지는 것으로 끝나지 않는다. 우리나라는 물론 온 세상에 끼치는 해악을 누가 감당할 수 있겠냐”며 “정부의 탈핵 정책은 원주인인 미래 세대에게 이 땅을 온전히 돌려줄 현세대의 의무인 만큼 책임 있는 자세로 숙고해 모두에게 안전한 정책 결정을 촉구한다” 강조했다.

재가동 계획에 반대하는 지역 여론에도 이날 원자력안전위원회는 한빛원전 3호기의 재가동(임계)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전북도의회와 전북 지역 환경 단체들은 원전의 구조적 문제 탓에 어떻게 해도 안전성이 담보될 수 없다며 한빛원전 재가동 계획 철회를 요구해 왔다.

한빛원전은 현재 6기(1~6호기) 중 절반(3~5호기)이 멈춰 서 있다. 한빛 3호기와 4호기는 각각 2년, 3년 넘게 격납건물 공극(구멍) 등 문제로 가동이 중지된 상태다.

권경성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