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프랑스 테러도 혐오가 불렀는데…” 기독교교회협, 수진사 방화 ‘사죄’

알림

“프랑스 테러도 혐오가 불렀는데…” 기독교교회협, 수진사 방화 ‘사죄’

입력
2020.11.03 21:49
수정
2020.11.03 21:50
0 0
지난달 14일 개신교 신자로 추정되는 40대 여성이 저지른 방화에 의해 전각 한 동이 전소한 경기 남양주 수진사의 전경. 수진사 홈페이지 화면 캡처

지난달 14일 개신교 신자로 추정되는 40대 여성이 저지른 방화에 의해 전각 한 동이 전소한 경기 남양주 수진사의 전경. 수진사 홈페이지 화면 캡처

“프랑스 테러도 이웃 신앙 혐오가 불렀는데….”

개신교 협의체인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가 3일 불교계에 사과했다. 개신교 신자에 의해 지난달 발생한 경기 남양주 수진사 방화 사건에 대해서다. 개신교계를 향해서는 신앙을 빙자한 혐오와 차별이 더 이상 용납돼선 안 된다고 호소했다.

NCCK는 이날 이홍정 총무와 이정호 종교간대화위원회장 공동 명의로 발표한 입장을 통해 “수진사에서 발생한 화재가 기독교 신자의 고의적 방화라는 사실에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며 “이번 화재로 피해를 입은 수진사와 모든 불자께 깊은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이웃 종교의 영역을 침범해 가해하고 지역 주민들을 위험에 빠뜨리는 행동을 ‘신앙’이라는 명분으로 포장하는 현실이 안타깝다”며 “어떤 신앙도 이웃의 안전과 평온한 삶을 깨뜨리는 명분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종교의 다름을 떠나 평화적으로 공존해야 할 이웃을 혐오ㆍ차별하고 위험에 처하게 하는 건 그리스도의 뜻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혐오가 극단화할 때 얼마나 위험한지를 환기하기도 했다. “현재 프랑스와 세계 도처에서 자신의 종교ㆍ문화를 배타적으로 앞세운 독선과 오만이 이웃 신앙을 혐오하는 끔찍한 테러 행위로 표출되고 있다”면서다.

단체는 “종교적 상징에 대한 방화나 훼손 사건의 대다수가 기독교 신자들에 의한 것이라는 사실에 근거해 극단적으로 퇴행하는 한국 기독교의 현실을 함께 아파하며 회개한다”며 “한국 기독교가 이웃과 세상을 향해 조건 없이 열린 교회가 되도록 우리 자신들의 신앙의 표현 행태를 비판적으로 돌아보고, 사랑으로 정의와 평화를 이루는 일에 전심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지난달 14일 40대 여성이 지른 불로 수진사 경당 내 산신각이 완전히 탔다. 개신교 신자로 보이는 해당 여성은 경찰 조사에서 “신의 계시가 있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한불교조계종이 전날 성명을 통해 개신교계를 상대로 “반사회적 폭력 행위가 개신교 교리에 위배된다는 사실을 명확하게 공표해 신자들을 올바로 인도해 달라”고 촉구했다.

다음은 입장 전문.

수진사 방화 사건에 대한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의 입장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는 지난 10월 14일 경기도 남양주 수진사에서 발생한 화재가 기독교 신자의 고의적인 방화라는 사실에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습니다. 이번 화재로 여러모로 피해를 입은 수진사와 모든 불자들께 깊은 사죄의 말씀을 드립니다. 수진사 인근에 거주하고 계시는 지역주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도 사과드립니다.
수진사는 천마산 도립공원 초입에 자리하고 있으며 아파트 단지와 노인요양원 등이 인접해 있어서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었던 위험한 화재였습니다. 이웃 종교의 영역을 침범하여 가해하고 지역주민들을 위험에 빠뜨리는 행동을 ‘신앙’이라는 명분으로 포장하는 현실이 안타깝습니다. 어떠한 신앙도 이웃의 안전과 평온한 삶을 깨뜨리는 명분이 될 수 없습니다. 방화의 찰나, 그 손으로 주변의 복지시설과 많은 주거시설까지도 위험에 처하게 할 수 있음을 깨닫지 못하게 한 맹신이 우리를 더욱 슬프게 합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신앙이 아닙니다. 종교의 다름을 떠나 평화적으로 공존해야 할 이웃을 혐오하고 차별하며 위험에 처하게 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뜻이 아닙니다.
지배와 착취, 독점과 사유화의 삶에 몰입했던 인류는 지금 대전환의 기로 위에 서 있습니다. 현재 프랑스와 세계 도처에서 자신의 종교와 문화를 배타적으로 앞세운 독선과 오만이 이웃의 생각과 신앙을 혐오하는 끔찍한 테러행위로 표출되고 있습니다. 종교 간에 평화 없이 세계평화가 없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습니다. 코로나19 확산도 인간이 자연을 지배하고 착취하므로 발생한 생태위기 중의 하나입니다. 지금은 온 인류가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연이 상생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분쟁의 중심에 종교가 있다는 불편한 현실과 함께 생태위기 극복을 위해 종교인이 먼저 나서야 한다는 빚진 마음이 커지는 이때, 기독교 신자에 의한 수진사 화재는 많은 그리스도인들을 좌절하게 합니다.
신앙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이웃 종교를 혐오하고 차별하며 그 상징을 훼손하는 행동은 근절되어야 합니다. 범죄에는 책임이 따르는 법입니다. 종교적 상징에 대한 방화나 훼손 사건의 대다수가 기독교 신자들에 의한 것이란 사실에 근거하여 극단적으로 퇴행하는 한국 기독교의 현실을 함께 아파하며 회개합니다. 기독교 복음의 핵심은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라는데 기초하고 있습니다. 한국 기독교가 이웃과 세상을 향해 조건 없이 열린 교회가 되도록 우리 자신들의 신앙의 표현행태를 비판적으로 돌아보고, 사랑으로 정의와 평화를 이루는 일에 전심전력을 다할 것입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는 수진사 방화자의 광신적이며 배타적인 신앙행태를 평하기에 앞서, 기독교인이라는 정체성을 함께 공유하고 있는 예수 그리스도의 지체로서, 이번 일로 상심하셨을 모든 불자께, 인근 지역주민들께, 그리고 관련 당국에 다시 한 번 사죄의 말씀을 드립니다.
주님의 평화가 함께 하시기를 기도합니다.

2020년 11월 3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이홍정
종교간대화위원회 위원장 이정호



권경성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